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은행 해외진출 성공 열쇠는 ‘선택과 집중’…“1∼2개국 바람직”
“현지당국 관계 고려 현지인 점포장 고용 중요”
금융연구원ㆍ국제금융학회 공동 심포지엄

[헤럴드경제=도현정 기자]최근 국내 시중은행들이 미래 먹거리를 위해 해외진출에 열을 올리고 있는 가운데, 성공을 위해서는 1∼2개 핵심 영업국에 집중하는 전략이 바람직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현재 1% 안팎에 불과한 현지인 점포장 고용 비율도 늘려야 한다는 지적이다.

서병호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5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한국금융연구원ㆍ한국국제금융학회 공동 심포지엄 ‘금융 국제화의 현황과 과제’에서 “국내 은행 해외진출 비즈니스 모델의 차별화와 현지화가 부족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자료=서병호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서 연구위원은 “국내 일부 대형은행을 중심으로 인수합병(M&A) 방식의 해외사업 확대를 시작하고 있다”면서도 “중장기적 비전을 가지고 체계적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국내 은행의 한정된 자본과 단일국가 진입을 위한 높은 고정비용을 고려하면 해외영업은 1∼2개 국가를 선택해 집중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며 “지리적 거리와 문화적 유사성, 경제적 관계, 진입 장벽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현지인 점포장의 역할도 강조했다.

국내 은행의 해외점포는 2015년 기준 109개로, 이중 현지인 점포장 비율은 1.8%(2명)에 그친다. 외국은행의 국내 점포 중 한국 국적의 점포장 비중이 46.2%에 달하는 것과 대조를 보인다.

서 연구위원은 “현지인 고객 유치와 현지 감독 당국과의 관계 개선, 현지인 직원 사기 고취 등을 위해서 현지인 점포장 고용이 중요하다”며 “국내에서 유학 중인 현지인 학생을 채용한 뒤 육성하는 방안이 있다”고 말했다.

그밖에 서 연구위원은 이사회의 전략기능 강화, 대출심사 현지화, 디지털 역량 강화, 글로벌 부서의 인사 독립성 확보, 해외금융협력센터의 활용 등을 금융 국제화의 과제로 꼽았다.

kate01@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