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뒷북수사 VS 외압수사 의혹…경찰 “김경수 의원, 드루킹에 기사 URL 10건 직접 발송”
[헤럴드경제=이슈섹션]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댓글 조작 혐의로 구속된 닉네임 드루킹(김 모씨)에게 10건의 기사 링크(URL)을 직접 보낸 사실이 확인됐다. 김 의원이 드루킹으로부터 메시지를 받기만 했다는 이전의 경찰 발표와는 다른 내용이어서 수사 공정성에 대한 논란이 예상된다.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19일 “김 의원이 2016년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드루킹’에게 텔레그램을 통해 메시지 총 14개를 보냈고 이 가운데 10개가 언론기사 URL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김경수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여론이 거세던 2016년 11월∼2017년 1월 세 차례, 박 전 대통령 탄핵 이틀 전인 2017년 3월 8일 한 차례, 이후 대선 정국이던 2017년 3∼5월 네 차례 드루킹에게 기사 URL을 보냈다. 또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인 2017년 6월 11일과 10월 2일에도 각각 한 차례씩 드루킹에게 기사 URL을 보냈다.

댓글 조작 사건 이른바 ‘드루킹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는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19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입장 발표 및 경남지사 출마 선언을 하고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경수 의원이 드루킹에게 보낸 기사URL은 모두 직·간접적으로 문재인 대통령에 관한 것이었다. ‘아이돌 팬이 찍은 문재인 사진은 감각적’이라거나 ‘문재인이 여성 표심에 올인한다’는 등 가벼운 기사부터 대선후보 토론회나 정책에 관한 무거운 내용까지 있었다.

경찰은 김 의원이 드루킹에게 보낸 기사 댓글에도 ‘공감’ 클릭 수 등 조작이 이뤄졌는지, ‘드루킹’ 일당이 관여한 정황이 있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경찰은 며칠 전 공식 브리핑에서 드루킹이 김 의원에게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보냈고 김 의원은 “거의 읽지조차 않았다”고 발표했던 내용과 배치되는 것이다.

경찰은 이에 대해 “수사 보안 때문에 공개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검경 수사권 조정을 앞두고 정권 눈치 보기 수사 등의 논란과 함께 특검 도입을 요구하는 목소리에 힘을 보태고 있다.

또한 김경수 의원 스스로 기자회견에서 이미 이와 관련된 내용을 언급했다는 점에서 경찰 브리핑 내용이 부적절했다는 지적도 나올 수 있다. 경찰이 이 사건 수사와 관련해 뒤늦은 계좌추적이나 압수수색에 이어 논란을 자초하는 대목이다.

한편, 19일 김 의원은 “필요하다면 특검 포함해 어떤 조사에도 당당히 응하겠다”면서 경남지사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해, 인터넷 댓글 조작 연루 의혹에 정면 돌파를 시도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