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안희정에 한 노무현의 조언...“정치하지 말고 농사 짓는게 어떤가”
[헤럴드경제=이슈섹션] 더불어민주당에서 유력한 젊은 정치인인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성폭행 폭로로 30년 정치인생이 사실상 종지부를 찍게 되었다. 안희정 지사가 즉각 충남도지사직을 사퇴하고 정지활동을 중단한다고 선언했지만 파장은 개인에 그치지 않을 전망이다.
[사진=헤럴드경제DB]

[사진=사람사는 세상]

이와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서는 고(故) 노무현 대통령이 생전에 안희정 충남지사에게 “정치하지 말아라”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다시 회자되고 있다.

지난 2013년에 출간된 책『강금원 이라는 사람』 내용에 안희정 지사에 대한 고 노무현 대통령의 조언이 담겨 있다.

이 책은 지난 2012년 사망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유일한 후원자로 알려진 강금원 전 창신섬유 회장에 대한 소전(小傳) 형태를 갖췄다. 책 내용에는 당시 노 전 대통령이 취임하고 몇개월 지난 뒤 강 전 회장이 함께 있는 자리에서 안희정 지사에게 “자네는 정치하지 말고 농사를 짓는게 어떤가”라고 말했다.

강 전 회장은 당시 상황을 “안희정 얼굴에 당황하는 기색이 역력했다”고 표현했다. 강 전 회장의 회고에 따르면 노 전 대통령은 그 다음날에도 안 지사에게 정치를 하지 말라고 얘기했고, 보다 못한 강 전 회장이 ‘그러지 말아라. 내가 도와주겠다’며 안 지사를 위로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그러나 당시에는 전 대통령이 안 지사에게 ‘정치하지 마라’라고 한 이유가 그의 정치적 능력을 의심해서는 아닐 가능성이 더 높다는 의견도 있었다.

노 전 대통령은 2009년 3월 글에서도 후배들에게 정치를 반대하는 이유로 “얻을 수 있는 것에 비해 잃어야 하는 것이 너무 크기 때문”이라고 강조했기 때문이다.

때문에 노 전 대통령이 ‘정치하지 마라’라고 말한 것은 개인적으로 자신이 아끼는 사람들이 상처받기를 두려워한 ‘애정 섞인’ 표현이었다는 해석이 더 많다.

그러나 안희정 지사의 성폭행 논란으로 봤을때 노 전대통령의 조언은 안희정 지사의 자질에 대해 어느정도 우려했기 때문으로 일수 있다.

특히 SNS에서 회자되고 있는 내용에 따르면 노 전대통령은 유시민 작가에 대해선 “책을 써거나 강의를 하라”고 조언했고, 정치와 거리를 두었던 문재인 대통령에겐 “정치를 하라”고 조언한 것과 대조된다.

결과적으로 노 전대통령의 조언대로 하고 있는 유시민 작가는 요즘 다양한 TV프로그램에 출연해 여론형성을 주도하고 있고, 문재인 대통령은 지지율 60~70%유지하며 국정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을 보면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말은 결코 가볍게 한 말이 아님을 알수 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