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3차 남북정상회담 언제쯤? 5~6월이 적기
회담 준비와 후속조치로 한미 군사훈련 고비 돌파 가능

비핵화 문제 조율 난제지만 늦어지면 동력 상실 우려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남북 화해무드의 물꼬를 열었던 평창 동계올림픽이 중반부에 접어든 가운데 북한이 먼저 제안한 3차 남북정상회담의 개최 시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평창올림픽 폐막 이후 남북정상회담을 둘러싼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대북소식통은 17일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로 남북대화 기류가 조성됐지만 여전히 아슬아슬한 상황”이라며 “평창올림픽 기간 물밑에서 이뤄지고 있는 유관국 간 접촉을 평창올림픽 이후 보다 적극적으로 가져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3차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국내외 환경은 우호적이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지난 14일 공개한 성인 1026명 대상 여론조사 결과(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 남북정상회담에 ‘찬성한다’는 의견은 77.4%, ‘반대한다’는 의견은 20.5%로 집계됐다.

리얼미터가 15일 발표한 성인 500명 대상 여론조사 결과(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 ±4.4%포인트)에서도 남북정상회담에 ‘찬성한다’는 응답은 61.5%로, ‘반대한다’는 응답 31.9%보다 2배 가까이 높게 나타났다.
[사진제공=연합뉴스]

국제사회도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긍정적인 분위기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평창올림픽으로 개선된 남북관계가 한반도의 평화적인 비핵화의 필요성이라는 문제를 해결하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을지 여부가 중요하다”면서 “이를 위해 남북 간 좋은 관계뿐 아니라 미북 간에 진지한 논의가 필요하다”며 남북대화와 함께 북미대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백만 주교황청 신임대사 신임장을 제정받는 자리에서 “같은 언어를 쓰는 같은 민족이 하나의 깃발 아래 평창올림픽에 참가해 보기 좋았다”면서 “남북정상회담 성사 여부와 북미관계 개선에 각별히 주목하고 있다”며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관심을 표명했다.

3차 남북정상회담의 또 다른 당사자라 할 수 있는 미국의 입장에서도 미묘한 변화가 감지된다.

미국은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평창올림픽 개막식 참석차 한국을 방문하고 돌아간 이후 북한과 비핵화 본대화에 앞선 예비대화를 가질 수 있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이와 관련, 미 백악관과 국무부는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타협이 불가능하다는 전제조건을 달긴 했지만 북한에 관여할 의향이 있다고 밝히고, 북한과 의제 설정을 위한 예비대화에 나설 수 있음을 언급한 바 있다.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와 고위급대표단 파견 이후 핵ㆍ탄도미사일 도발이 한풀 꺾이고 남북정상회담이 추진되는 상황에서 미국 역시 북한과 만날 수 있다는 의미로, 이전까지 제한적 대북 선제타격을 일컫는 ‘코피 전략’이 공공연하게 흘러나오던 분위기와 사뭇 달라진 것이다.

주목되는 것은 3차 남북정상회담의 개최 시기다.

이와 관련해선 남북한과 미국의 정치일정 등을 감안할 때 5~6월이 최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당장 4월에는 평창올림픽으로 연기된 한미 연합군사훈련인 키리졸브 연습과 독수리 훈련이 재개될 가능성이 높다.

또 7월에는 북한이 종종 도발의 타이밍으로 삼았던 미국의 독립기념일과 전승절(정전협정 체결일), 전략군 창설기념일, 8월에는 또다시 한미 연합군사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그리고 9월에는 북한의 정권수립 70주년이 예정돼 있어 5~6월을 넘기면 남북대화의 동력을 상실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대북소식통은 “5~6월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된다면 회담 준비로 4월, 회담 후속조치로 8월 한미 연합군사훈련 고비를 넘길 수 있다”며 “비핵화 문제 조율 등 촉박하긴 하지만 이 시기를 놓치면 김 위원장이 9월9일 공화국 창건 70돌을 대경사로 치르겠다고 예고한 상황에서 추가 핵ㆍ탄도미사일 시험발사에 나설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신대원 기자 / 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