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시, 마장축산물시장 일대 도시재생 본격화
-‘마장키친’, 신선한 재료+유통+소비 창업모델 거점

[헤럴드경제=장연주 기자]지난 60여년 간 수도권 축산물 유통을 담당해온 성동구 마장축산물시장 일대 도시재생사업이 본격화한다.

서울시는 올해 말까지 마장축산물시장 일대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고 내년부터 앵커시설, 악취해소시설 등 설치를 착수할 계획이라고 31일 밝혔다. 성동구 마장축산물시장 일대는 위생ㆍ경관이 취약하고 축산물 유통사업지역과 노후주거지역이 혼재돼 있어 지난해 2월 서울형 도시재생 2단계 지역 중 한 곳으로 선정됐다. 

마장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

도시재생사업 주요 내용은 ▷다시 찾는 마장 ▷악취 없는 마장 ▷살기 좋은 마장 ▷함께 사는 마장이다. 생활환경 개선과 지역산업 활성화를 위해 주민ㆍ상인ㆍ시민이 함께 지역의 비전을 구체화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마장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를 개소하고 내년에는 앵커시설 설치를 추진한다.

요리ㆍ식품 관련 사회적 기업과 지역 일자리 창출의 거점공간으로 새로운 문화소비를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이 과정을 미디어 콘텐츠로 제작해 SNS 등을 통해 공유하고, 요리연구 등 공간으로 활용해 새로운 산업 유입을 위한 연구와 실험거점으로도 운영한다.

이와 관련, 서울시와 성동구는 마장축산물시장 내 115㎡ 규모로 ‘마장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를 31일 개소한다.

현장지원센터는 앵커시설을 지원ㆍ연결하는 중간 소통창구이자 주민역량강화 공간이다. 도시재생지원단, 구청 공무원 등도 합동으로 근무한다. 이곳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공간은 ‘마장키친’이다. 마장축산물시장 내 신선한 재료, 마장동의 장소적 연계성, 인프라 등을 활용해 도소매 유통 중심 시장에서 새로운 소비문화와 결합한 다양한 창업모델을 배출하고 확산하는 거점 공간이다.

마장키친은 ▷쿠킹클래스(요리강습) ▷특화클래스 (발골, 정형, 숙성, 메쯔거라이(Metzgerei) 등 고기특화 전문교육 마장고기아카데미) ▷창업지원(창업 및 취업을 위한 전문교육컨설팅 플랫폼 연계) ▷창업공간 대여(사회적 기업 등 조리 작업 공간 대여) 등으로 쓰일 계획이다. 메쯔거라이란 정육점에서 소시지도 함께 제조해 파는 것을 의미한다.

진희선 도시재생본부장은 “마장축산물시장 도시재생으로 악취 등 지역문제를 해소하고 육류가공ㆍ유통을 선진화해 새로운 일자리와 부가가치 창출을 통해 마장동 지역의 경제ㆍ사회ㆍ문화적 활력을 회복시키는 도시재생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yeonjoo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