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강경화, '대북 인도지원' 표명했다가...美·日·英 "반대" 부딪혀
-미일 등 외교장관들 “대북제재 기조 완화 신호될 수 있다”

[헤럴드경제=문재연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대북 인도적 지원을 재개하겠다고 하자 미국과 영국, 일본 외교장관이 우려를 표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복수의 미국과 일본 소식통은 23일 강 장관이 지난 16일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린 ‘한반도 안보와 안정을 위한 외교장관 회의’에서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재개하고 싶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당시 회의에 참석한 일부 외교장관들은 대북제재 기조를 완화하는 신호가 될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일본 산케이신문은 이날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밴쿠버 회의에서 강경화 장관이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 재개에 강한 의욕을 나타냈다”며 “그러나 미국ㆍ영국ㆍ일본 외교장관이 일제히 ‘시기상조’라고 이견을 냈다”고 보도했다. 산케이는 그 결과 미국ㆍ캐나다 공동의장성명에 대북 인도지원과 관련한 문구가 포함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과 보리스 존슨 영국 외교장관, 고노다로 (河野太郎) 일본 외무상 등은 우리 정부의 대북 인도지원이 대북 제재 효과를 반감시킬 수 있다는 이유로 반대했다. 

[사진=연합뉴스]

강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한 남북대화가 북핵문제 해결로 이어질 수 있다고 피력한 바 있다. 하지만 고노 외무상은 회의 개회연설에서 “북한이 대화에 나왔기 때문에 제재를 약화하거나 지원해주겠다는 매우 순진한 것”이라며 “(남북화해 분위기가) 북한 핵ㆍ미사일 개발을 위한 시간 벌기가 될 수도 있다”고 경계했다. 틸러슨 장관은 당시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대화에 나설 때까지 압박할 것”이라며 쌍중단을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외무장관도 “단결된 제재이행이 중요하다”면서 “남북대화 성사와 평창올림픽 평화제전을 환영하지만, 북한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핵프로그램을 포기하지 않았다는 점을 잊어선 안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다만, 크리스티아 프릴랜드 캐나다 외무 장관은 대북제재와 대북 인도지원은 다른 결로 봐야 한다는 강 장관의 입장에 일부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소식통은 “강 장관의 입장에 외교장관들이 공감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며 “하지만 현시점에서 대북 인도지원을 논의하는 건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고 말했다.

밴쿠버 회의 후 공동의장국인 미국ㆍ캐나다의 공동성명에서 프릴랜드 장관은 “외교적인 해결을 위한 조건 정비를 지원하는 시민사회단체나 비정부기구(NGO)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문구를 포함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밴쿠버 회의는 원칙적으로 비공개 회의었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확인해주기 곤란하다”면서도 “북한 영유아나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기본적으로 필요하다는 게 정부 입장. 다만, 구체적인 시기와 규모는 남북관계와 한반도 상황 등 구체적인 제반상황을 종합적으로 감안해가면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munja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