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감별기도 못잡는 신종 슈퍼노트KEB하나은행, 세계 최초 발견
100弗짜리 초정밀 위조지폐
범정부 차원 수사 지원키로

기존 위폐감별기로 구별이 어려운 초정밀 위조지폐(슈퍼노트)가 KEB하나은행에 의해 세계 최초로 발견됐다.

6일 KEB하나은행(은행장 함영주)에 따르면 이번에 발견된 위조지폐는 미국 달러화 100달러짜리로, 북한 등 일부 우범국의 비호 하에 국가급 제조시설에서 만든 것으로 알려진 초정밀 위조지폐의 신종 버전이다.

그동안 슈퍼노트는 미화 100달러 권종 중 유통량이 많은 1996년, 2001년, 2003년도에 발행된 지폐에서만 발견됐는데, 이번에 적발된 것은 2006년판을 모방한 것으로 아직 한ㆍ미 관계당국에도 보고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KEB하나은행 위변조대응센터 직원이 전자 현미경을 통해 미국 달러화 지폐의 진폐 여부를 감별하는 모습.
[제공=KEB하나은행]

슈퍼노트는 보이는 각도에 따라 색이 변하는 특수 잉크ㆍ용지와 지폐 표면에 오톨도톨한 느낌이 구현된 볼록(요판) 인쇄 기술을 사용한 초정밀 위조지폐를 말한다.

기존 슈퍼노트와는 제작수법이 다르고 인터폴 등 법 집행기관에도 보고된 적이 없어 실제 유통량이 얼마나 되는지 가늠이 어려운 만큼 이미 대량으로 유통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KEB하나은행은 설명했다.

이번 신종 슈퍼노트 발견은 KEB하나은행의 장비와 전문인력, 국정원 등과의 유기적인 공조가 큰 역할을 했다.

KEB하나은행 위변조대응센터는 영업점에서 위조지폐 여부 문의가 들어오자 대상물을 영상 판독한 후 CSI 장비를 통해 재차 정밀 분석했고, 이 위조지폐가 새로운 유형의 슈퍼노트임을 판별할 수 있었다. KEB하나은행은 금융권에서 유일하게 국가기관급 최첨단 위변조영상분석 장비인 CSI 장비를 갖춘 전담 위변조대응센터를 설립, 국내 위조지폐 적발량의 60% 넘는 위폐 분석력을 자랑한다.

이호중 KEB하나은행 위변조대응센터장은 “KEB하나은행이 전 세계 최초로 신종 슈퍼노트를 발견한 만큼 국제공조가 가능토록 국정원 등 정보ㆍ수사당국에 관련 자료를 제공하는 한편, 한국은행을 비롯한 유관기관에 전파해 범정부차원의 입체적 대응이 가능토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강승연 기자/sp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