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내년 주총, 노조 경영참여 분수령 되나
돈에서 권력으로 바뀐 핵심안건
노동이사제·인사권 접근이 핵심
KB·하나 등기임원 임기 대거만료
국민연금·상법개정안 등 변수


급여와 복지가 주요 원인이던 금융권 노사갈등의 양상이 올해에는 ‘경영감시권’으로 확대되고 있다. 금융회사지배구조법과 문재인 정부의 노동이사제 방침을 앞세운 노동조합들이 경영참여를 적극 추진하면서다. 국민연금도 노조의 방침에 공감하면서 내년 3월 금융권 정기주총에서는 ‘건곤일척’의 승부가 벌어질 가능성이 커졌다.

21일 은행권에 따르면 박홍배 KB금융노동조합협의회 위원장은 “(20일 주총에서) 국민연금이 최고경영자의 사외이사추천위원회 참여를 배제하는 정관 변경안 전체를 부정한 것은 아니었으며, 사외이사 추천 독립성을 보장하는 측면에서는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면서 내년 3월 정기주총에서 정관개정안을 새롭게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연금은 임시주총에서 노조가 추천한 사외이사 후보 선임안에 대해서는 찬성했지만, 지배구조 개편을 요구하는 정관개정에는 반대 의견을 냈다.


KEB하나은행, 하나금융투자, 하나카드 3개 노조는 아예 경영진을 상대로 내년 정기주총에서 표대결을 ‘선전포고’했다. 이들은 김정태 회장의 3연임을 저지하기 위해 이사회와 정기주총에서 총력전을 벌인다는 방침이다.

지난 17일에는 ‘하나금융지주 부서장협의회 일동’이란 이름으로 작성된 이메일이 전 직원에게 발송됐다. 이 이메일은 “노조 집회로 조직에 대한 자긍심과 명예를 가지고 살았던 직장인의 자존심이 무너졌다”, “조직을 함부로 적폐로 규정하는 행위를 멈춰야 한다”며 노조를 비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노조 측은 “익명으로 작성돼 누가 참여했는지 알 수 없다”며 사측이 여론전에 돌입한 것 아니냐고 반발하고 있다.

내년 주총에서 KB금융과 하나금융 사외이사 8명 중 7명의 임기가 만료된다. 재선임을 위한 임기제한에 걸리지는 않지만 주총을 통과 과정에서 노조 측 후보와 경쟁을 벌여야 할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은행권 임단협을 위한 산별중앙교섭 역시 분위기가 묘하다. 임금 인상률 가이드라인 외에 인사제도 개선이 핵심 쟁점으로 떠올랐다.

금융노조 측은 “핵심성과지표(KPI)와 과당경쟁을 유발하는 인사구조를 고쳐야 한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산별교섭에서 사측 대표는 은행연합회장이 맡는다. 이달말 임기가 만료되는 하영구 회장의 후임이 중요하다. 만약 정부 입김이 작용한 관료출신이 온다면 각 은행 경영진들과 갈등을 빚을 가능성이 있다. 현정부의 기조가 노조 측 주장과 궤를 같이 하는 부분이 적지 않아서다. 자칫 업계를 대변하는 회장이 아니라, 정부 정책실행을 독려하는 회장이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한편 내년 정기주총에서는 국민연금이 추진 중인 ‘스튜어드십 코드’(의결권 행사지침)에 얼마나 많은 기관투자자들이 참여하는 지에 따라 판도가 달라질 수 있다. 국민연금은 국내는 물론 해외 투자자들에게도 상당한 자금을 위탁하며 막각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밖에 집중투표제 도입 등을 담은 여권의 상법 개정안 국회통과 여부도 변수다.

도현정ㆍ강승연 기자/spa@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