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국거래소, 32년 만에 최장 10일 휴장
[헤럴드경제] 한국거래소가 코스피 출범 이후 최장 ‘타이기록’인 열흘간 휴장을 앞두고 ‘연휴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한국거래소는 오는 30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열흘간 주식시장이 휴장한다고 17일 밝혔다.

코스피가 출범한 1983년 1월5일 이후 증권 거래가 열흘 연속으로 쉰 적은 지금까지 3차례뿐이었다.


앞서 두 번은 모두 1980년대 초 연말연시 때 기록됐다. 당시 거래소가 ‘연말 휴장 기간’을 둬 12월26일에 증시를 폐장했다. 사흘간 양력설 연휴까지 겹치면서 ‘황금연휴’가 만들어졌다.

올해는 개천절ㆍ추석 연휴와 주말 사이에 낀 10월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며 32년 만의 최장 기간 휴장이라는 진기록이 쓰이게 됐다.

거래소는 기록적인 이번 연휴를 마치고 주문 건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때를 대비해 만반의 채비를 갖췄다.

이미 지난 2014년 일일 주문량이 평소의 10배 가까이 급증해도 이를 무리 없이 처리할 수 있는 엑스처플러스(EXTURE+) 시스템도 구축해뒀다.

이 시스템이 정상 속도로 하루에 처리할 수 있는 최대 용량은 2억건이 넘는다.

올해 하루평균 호가건수는 2300만건이다.

증시 거래가 이뤄지지 않는 연휴 기간에도 시스템은 계속 가동된다. 연휴 때 혹시 모를 이상 발생에 대비해 정보기술(IT) 관제센터에 전문가가 24시간 상주한다.

거래소 측은 시스템 관련 부서 직원들이 연휴 마지막 날인 한글날(10월9일)에 출근해 개장을 준비하고, 열하루 만의 개장일에도 이른 새벽에 출근해 시스템 이상이 없도록 준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