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학 캠퍼스 주차장 신축 ‘갈등 가속’
학교 측 “법정 주차면적 확보”
학생회관 없애고 주차장 추진
학생들 “가뜩이나 비좁은데…”
“교직원 위한 시설” 거센 반발

대학교 내에 주차장 신축을 두고 학생과 학교 측이 갈등을 빚고 있다. 녹지 비율과 법정 주차면적 확보를 해야 하는 학교 측과 주차장은 학생들을 위한 시설이 아니라는 학생 측 의견이 충돌하는 식이다. 서울 시내에서 캠퍼스가 좁은 대부분 대학이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지만, 뾰족한 대안은 없어 양측의 입장은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중앙대학교 내에 주차장 신축을 두고 학생과 학교 측이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다.

28일 중앙대학교에 따르면 학교 측은 새로 신축하는 100주년 기념관을 위해 기존 학생회관과 학생문화회관을 철거하고 그 자리에 녹지와 야외 주차장을 조성하는 내용의 공사 계획을 지난달 발표했다. 그러나 해당 계획이 발표되자 일부 단과대 학생회를 비롯한 학생들이 “학생회관을 철거하고 학생들이 이용하기 어려운 주차장을 만드는 데 반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학교 측은 “신축 건물이 준공 허가를 받으려면 현행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녹지 면적 비율과 법정 주차대수를 만족해야 한다”며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서울 시내에서 면적을 확보하기 어려운 대학 특성상 불가피한 결정이었다는 주장이다.

현행법에 따르면 대학 내 새로운 건물을 신축할 때는 전체 대학 부지 대비 1/3 이상의 녹지 면적 비율을 조성해야 한다. 건물 면적에 비례해 법정 주차대수도 그만큼 늘어나기 때문에 이를 동시에 만족하기 위해서는 주차장과 녹지비율 조성이 필수적이다. 법정 기준을 만족하기 위해 학교 측은 주차장 바닥에까지 인조잔디를 깔아 녹지 비율을 맞춘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좁은 학교 부지에 불만인 학생들은 학생회관 자리에 주차장이 들어선다는 소식에 불만을 나타냈다. 한 학생회 관계자는 “녹지 비율을 맞추려 하는 대학의 노력은 알겠지만, 기존 학생회관이 없어지는 자리에 교직원을 위한 주차장을 만든다는 계획은 학생들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결정”이라며 “특히 학부생들은 비싼 주차요금 탓에 주차장 이용이 적은 상황에서 반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고 했다.

비좁은 캠퍼스 부지 문제는 서울 시내 대학들이 대부분 비슷한 상황이다.

대부분 좁은 땅에서 몇 개의 건물로 운영을 시작해 수십 년이 지난 지금에선 연구시설 하나 신축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 때문에 대부분 대학은 지하공간을 활용하거나 이마저도 여의치 않은 경우에는 지방으로 캠퍼스를 확장하고 있다.

서울대는 연구공간 포화 등을 이유로 시흥캠퍼스 사업을 10년째 추진하고 있지만, 대규모 징계와 행정관 점거 등의 홍역을 겪으며 여전히 답보 상태에 놓여있다. 학교 측은 최근 한달여에 걸쳐 ‘시흥캠퍼스 협의회’를 학생들과 구성해 대화에 나섰지만, 합의에 실패하고 다시 추진 강행 입장을 밝혔다. 이에 학생회 측이 다시 행정관 점거를 논의하는 등 사태는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한 대학 관계자는 “캠퍼스 공간 확보 문제는 서울 시내 모든 대학교들의 고민일 것”이라며 “장기적으로는 지방으로 캠퍼스를 확장하는 방법밖에 없는 상황에서 대부분 대학이 오랜 기간 진통을 겪을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유오상 기자/osy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