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文대통령, “살충제 계란 파동, 국민에 송구”
[헤럴드경제=김상수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 “국민에게 염려를 끼친 데에 매우 송구스럽다”며 범부처 차원의 점검과 대책 마련 등을 지시했다. 관계부처 테스크포스를 구성, 국가식품관리 시스템을 마련하고 국무총리가 직접 확인ㆍ점검할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21일 청와대에서 을지훈련 첫날 을지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정부가 신속하게 대응하고 정보를 투명하게 국민에게 알리려 노력했으나 그 과정에서 관계기관 간에 손발이 맞지 않은 모습이 있었고, 또 발표에도 착오가 있어 국민 불안을 더 심화시킨 측면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국민이 더이상 불안해하지 않도록 전수조사에 대한 보완 등 해결 과정을 소상히 알려 신뢰가 회복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번 파동을 계기로 축산안전관리시스템 전반을 되짚어 근본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며 ▷공장형ㆍ밀집ㆍ감금 사육 개선책 ▷동물복지 ▷축산위생 등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범부처적으로 평가 점검해 분산된 정책을 국민 안전 측면에서 개편해야 한다”며 “대응 메뉴얼도 점검해서 사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춰달라”고 지시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관계부처 TF를 구성, 식품 안전에 대한 종합 계획과 집행을 위한 국가식품관리 시스템을 마련하라”며 국무총리가 직접 이를 확인하고 점검ㆍ관리할 것을 지시했다.

dlc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