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살충제 계란’ 사태에 판매량은 물론 가격까지 하락세
[헤럴드경제] ‘살충제 계란’ 사태로 계란 소비가 급감한 것은 물론 가격 하락세까지 나타나고 있다.

2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계란 매출은 평소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마트의 경우 16~19일 계란 매출은 전주 같은 기간보다 40%가량 줄었고, 롯데마트는 16∼18일 계란 매출이 전주 같은 기간보다 45% 감소했다.

주말인 19일과 20일에도 계란 매출은 평일과 비슷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 등이 점포에 계란에 문제가 없다는 내용의 입간판을 세워놓는 등 소비자들을 안심시키기 위해 애쓰고 있지만 ‘부실 조사’ 논란이 불거지며 소비자들의 불안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고 있다.

소비자들은 계란 매대를 그냥 지나치거나, 구매 시에도 직원에게 정말 안전한 계란인지를 재차 확인하는 등 신중한 모습이다.

농협하나로마트도 16일 오후부터 정부 조사 결과 안전성이 확인된 달걀 판매를 재개했지만, 최대 매장인 양재점의 16∼18일 계란 매출은 평소보다 40% 줄었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안전한 계란만을 판매한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있지만 소비자들이 아직 구입을 망설이고 있다”며 “매출이 정상 수준으로 회복되려면 다소 시간이 걸릴 것 같다”고 말했다.

수요가 정상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아 가격도 일단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18일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샘플조사 결과, 특란 중품 한 판(30개)의 소매 평균가격(18일 기준)은 7358원으로 나타났다. 11일 7592원에서 14일 7595원으로 상승했던 계란 한판 가격이 살충제 계란 파동으로 237원 내려간 것이다.

계란 한판 당 최고 가격도 14일 8700원에서 18일 8150원으로 나흘 만에 550원 하락했다.

대형마트의 한 관계자는 “살충제 계란 여파 충격 탓에 계란 가격이 단기적으로는 약세를 면치 못할 것”이라며 “그렇지만 계란 안전성이 어느 정도 확보된다면 어느 정도 시점에 가서는 안정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