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복합몰 규제’ 확정에 유통 패닉…“미래성장판 닫혔다”
-업계 “복합몰 쉰다고 재래시장 안가는데…”
-차선책이었던 복합몰 규제에 대형마트 당황
-“정부 시책 안일…명확한 가이드라인 없다”


[헤럴드경제=김성우 기자] 요즘 대형마트에는 젊은 사람이 없다. 주로 나이든 중ㆍ장년층이 대형마트를 찾는다. 젊은 소비자들은 주로 온라인 쇼핑을 하거나 서울 근교에 위치한 복합쇼핑몰을 간다.

업계 1위 이마트의 방문 고객 평균 연령은 지난 2016년 기준 45.5세. 지난 2013년 44세에서 3년새 1.5세가 늘었다. 롯데마트도 올해 상반기 40대 이상 고객이 전체 고객의 65.22%를 차지했다.

대형마트 업계는 ‘문재인 정부 국정운형 5개년 계획’ 발표에 당혹감을 드러냈다. 현장분위기를 읽지 못한 안일한 대책과 체계성이 부족한 시책 내용이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복합쇼핑몰의 대표격으로 분류되는 스타필드 하남의 모습.

지난 19일 발표된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은 실적부진으로 힘겨워하는 대형마트 업계에겐 청천벽력과 같은 소식이었다. 젊은 사람들이 찾지 않는 현 시점에서 복합쇼핑몰은 상황을 타개할 ‘차선책’으로 여겨져 왔기 때문이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청와대는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통해 2018년부터 복합쇼핑몰도 대형마트 수준의 영업제한을 하겠다고 추진 중이다. 복합쇼핑몰은 대표적인 ‘주말장사’형 유통채널이다. 주로 사람들이 여가를 즐기기 위해 주말에 찾는다. 휴무가 진행될 경우 복합쇼핑몰은 대형마트 이상의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된다.

현재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은 유통산업발전법을 통해 영업시간 규제를 받고 있다. 자정부터 오전 10시까지 영업을 할 수 없고, 매달 의무적으로 이틀을 쉬어야 했다.

복합쇼핑몰은 여기 규제대상에서 제외돼 왔다. 이들은 서울 근교에 위치해 인근에 전통시장에 입지한 경우가 적고, 몰(Mall)형식을 취해서 직접 상품 구매보다는 여가를 즐기기 위해 방문하는 경우가 많았다. 기존 소상공인들의 영업권을 침해하지 않는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이번 발표로 복합쇼핑몰도 대형마트와 같은 영업제한조치 대상에 내년부터 포함되는 것이 확정됐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최근 발표한 실태조사에서 소상공인 66%는 복합쇼핑몰 진출 후 매출과 고객이 줄면서 점포경영이 악화됐다고 답했다. 청와대가 이같은 여론에 반응한 것으로 보인다.

대형마트업계는 크게 당황한 분위기다.

이번 정부정책은 ‘중소 소상공인 살리기’라는 큰 정책 기조에서 시작됐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이달 최근 실태조사에서 소상공인 66%는 복합쇼핑몰 진출 후 매출과 고객이 줄면서 점포경영이 악화됐다고 답했다. 복합쇼핑몰 스타필드의 창원입점에 반대하는 지역시민단체와 정당 기자회견. [사진=정의당 경남도당 제공]

전통시장 상인들의 평균연령은 56세, 소비자도 65세 수준이다. 망원시장ㆍ공덕시장 등 일부 특성화된 상점가가 아니면 젊은층은 골목상권으로 불리는 전통시장을 찾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단순히 복합쇼핑몰 문을 닫는다고 해서 골목상인들의 삶은 나아지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되레 유통업계 죽이기로 이어져 소비 경기 악화란 악몽같은 결과만 낳을 수 있다는 것이다.

전날 정부 대책이 발표된 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복합쇼핑몰을 규제한다고 골목상권이 살아나지 않는다”고 했다.이 관계자는 “복합쇼핑몰을 찾던 젊은층은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지, 전통시장을 찾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다른 관계자도 “대형마트가 쉬는 날에는 소비자들이 영업 중인 다른 대형마트나 온라인 쇼핑을 이용한다”며 “이익금의 일정 비율을 지역사회에 환원한다든지 다른 상생의 방법이 있을텐데 참 아쉽다”고 했다.

안일한 정부대책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부터 ‘복합쇼핑몰에 대한 규제’는 거듭 언급돼 왔지만, 여기에 대한 구체적인 시책이 나오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5개년 계획에서도 복합쇼핑몰에 대한 규제 의지만 발표됐을 뿐, 규제 대상이 되는 복합몰의 면적 등 자세한 언급은 없었다. 의무휴업일을 대형마트와 동일하게 이틀로할지, 영화관ㆍ마트ㆍ공연장 등 어떤 매장이 포함돼야 복합쇼핑몰로 규정할지에 대한 내용은 없었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규제가 시작된다면 우리도 여기에 대한 준비에 들어가야 하는데, 두루뭉술한 얘기만 나오니 연말까지 지켜볼 수 밖에 없다”며 답답해했다. 다른 관계자도 “복합쇼핑몰의 매장 규모를 어느 정도로 할지, 의무휴업일수가 어떻게 될지도 말이 없었다”며 “이러면 미리 대책을 세울수 조차 없다”고 했다.

한편 정부의 영업시간 규제대상에서 면세점은 제외됐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거듭 규제 대상으로 언급했던 아울렛도 5개년 계획에서는 언급되지 않았다.

zzz@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