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서 광우병 발생…정부, 美쇠고기 현물검사비율 30%로 강화
[헤럴드경제=이슈섹션]미국에서 5년 만에 광우병이 발생해 정부가 미국산 쇠고기 검역을 강화하기로 했다.

19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미국 농무부는 18일(현지시간, 한국시간 19일 오전 5시) 미국 앨라배마주(州)의 가축시장을 예찰하는 과정에서 11년 된 고령의 암소 1마리에서 ‘비정형 소해면상뇌증’(BSEㆍ일명 광우병)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견된 건 이번이 5번째며, 2012년 이후 5년 만이다.

[헤럴드경제DB]

농식품부는 “비정형 BSE의 경우 오염된 동물성 사료를 섭취해 전파되는 ‘정형 BSE’와 달리 고령의 소에서 매우 드물게 자연 발생하는 질병으로, 세계동물보건기구(OIE)에서는 위험도가 낮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는 또 현재 미국에서 우리나라로 쇠고기를 수출할 수 있게 승인된 현지도축장ㆍ가공장은 총 65개소이지만, 광우병이 발견된 앨라배마주에는 국내로 쇠고기를 수출하는 도축장ㆍ가공장이 한 곳도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재 국내로 수입될 수 있는 미국산 쇠고기는 상대적으로 어린 월령인 30개월령 미만으로 도축과정에서 특정위험물질(SRM)이 제거된 쇠고기에 한정된다고 덧붙였다.

다만 농식품부는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즉각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검역 강화조치로 현물검사 비율을 현행 3%에서 30%로 확대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