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文대통령, 국무위원 오찬 회동…朴정부와 ‘쿨한 작별’
새정부 인사 앞 마지막 간담회인듯

박근혜 정부의 국무위원과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찬 회동했다. 간담회 형식으로 열리는 이날 회동은 직전 정부 주요 인사와 새 대통령이 별도의 ‘작별인사’ 기회를 갖는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박근혜 정부의 평가와 조언도 경청하겠다는 취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현 국무위원과 오찬 간담회를 개최했다. 현 국무위원은 박근혜 정부에서 발탁된 인사들로, 장관 인사를 비롯, 새 국무위원 임명이 끝날 때까지 문재인 정부에서 남게 된다. 이들은 대선 직후 일괄 사표를 제출했으나 정부 과도기 기간 국무회의 개최 등의 이유로 문 대통령은 황교안 전 국무총리 등 일부 국무위원의 사표만 수리했다.

청와대는 이날 간담회를 ‘격려’와 ‘경청’이 핵심이라 정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와 관련, “공직자로서 현 국무위원들이 충심으로 새 대통령에게 할 말이 있지 않겠느냐. 국무위원의 얘기를 잘 경청하고 싶다”고 취지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간담회는 문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국무위원과 갖는 ‘첫 오찬’이면서, 국무총리ㆍ장관급 인사를 앞둔 상황에서 사실상 ‘마지막 오찬’이다. 이날 콘셉트를 ‘경청’으로 잡은 건 처음이자 마지막 기회인 이날 오찬에서 지난 정부가 바라보는 새 정부의 평가, 조언 등을 들어보겠다는 취지가 깔렸다. 또 새 국무위원이 꾸려지기 전까지 ‘불편한 동거’를 이어가야 하는 현 국무위원들의 입장을 감안, 이들을 격려하겠다는 의미도 있다.

김상수 기자/dlc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