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北 ‘트럼프 새보안관’ 깨달아야”
매케인, 트럼프와 북핵 긴밀논의
“필요땐 군사력 동원” 강력 압박

미국이 북한에 잇달아 최후성 경고를 쏟아내고 있다. 모종의 대북 조치 실행이 임박했다는 방증일 수 있다.

상원 군사위원장인 존 매케인 의원(애리조나)과 군사위 중진인 린지 그레이엄(사우스 캐롤라이나)은 25일(현지시간) 상원 의사당에서 기자들과 만나 도널드 트럼프<사진> 대통령이 북한을 선제타격하는 방안까지 포함한 모든 옵션을 고려 중이라고 전했다.

[사진제공=EPA]

두 의원이 전날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만찬을 하며 북한 핵 문제를 긴밀하게 논의했다는 점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이 잘 드러난 대목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매케인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은 모든 대북 옵션을 검토하고 있다”며 “그러나 선제타격은 가장 마지막 옵션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대북 강경파인 그레이엄 의원도 “북한 미사일의 미 본토 타격을 막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다짐을 북한은 과소평가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문제가 지금보다 더 나빠지도록 허락하지 않을 것”이라며 “핵심은 북한이 ‘마을에 새 보안관(new sheriff)이 왔다’는 점을 깨닫게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 상원 동아태 담당 소위원회 코리 가드너(공화ㆍ콜로라도) 위원장도 이날 워싱턴DC에서 미 존스홉킨스대학 국제대학원(SAIS)이 주관한 ‘트럼프 취임 100일’ 토론회에 참석해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미국은 모든 경제ㆍ외교 수단과 함께 필요하면 군사적 수단까지 동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 의회 내 대표적인 지한파인 그는 선제타격을 포함한 초강경 대북 정책은 물론 ‘포스트 김정은’, 김정은 제거 이후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해왔다.

한편 미국 국무부도 이날 “핵과 미사일 도발을 계속하는 북한에 대해 자발적인 변화를 기대하기는 불가능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비핵화를 위한 설득 또는 고강도 압박 가운데 택일해야 하는 상황임을 확인한 셈이다.

마크 토너 국무부 대변인 대행은 정례브리핑에서 “북핵 문제는 가장 우선적이고 중심에 있는 ‘중대관심사(front-burner issue)’”라며 “이제 우리는 북한이 바른 행동을 하기를 기다리는 시기는 오래 전에 지났다는 점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고려하는 것은 북한 정권을 고립시키도록 압력을 가하는 것”이라며 “압력의 요점은 외교적이고 경제적인 것이지만, 필요하다면 군사적 옵션도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연 기자/munja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