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트럼프 취임 100일] 지지율 40%…50년대 이후 역대 최저 ‘굴욕’
-WSJ/NBC 여론조사…지지 40%, 반감 54%
-트럼프 100일 인터뷰 “국정운영, 사업과 달라”


[헤럴드경제=조민선 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29일(현지시간) 취임 100일을 맞는 가운데, 1950년대 이후 미국 역대 대통령 중 가장 낮은 지지율을 기록하는 ‘굴욕’을 맛봤다.

23일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NBC 방송이 17일~20일 미국 성인 900명을 대상으로 전화 여론조사(오차범위±3.2%) 결과, 응답자의 54%가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반면 ‘지지한다’는 답변은 40%로 반감과 지지 사이 격차는 14%포인트에 달했다. 이는 지난 2월 WSJ/NBC가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4%p)와 비교하면 10%포인트가량 격차가 벌어졌다. 

[사진=AP연합]

이번 조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공화당으로부터 압도적인 지지를 얻고 있지만, 중도성향 응답자들의 지지가 점차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화당, 민주당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중도성향 응답자 중 트럼프를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자는 54%였다. ‘지지한다’는 중도성향 응답자 비율이 30%인 것과 비교하면 격차가 24%포인트로 벌어졌다. 지난 2월 중도층 응답자의 지지-반감 격차(9%p)와 비교해도 상당히 차이가 났다.

트럼프 대통령의 100일이 전임자들보다 효과적이었느냐는 질문에 32%가 그렇다(44%는 아니다)고 답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의 리더십과 계획이 더 많은 희망을 갖게 하느냐는 질문에 46%만 그렇다(52%는 아니다)고 평가했다. 8년 전 오바마 대통령에 대해서는 64%가 희망적이라는 평가를 내렸던 것과 비교된다고 WSJ은 전했다.

전체 지지율과 별개로 최근 미국이 시리아 공격을 감행한 것에 대해선 전체의 62% 응답자가 찬성한다고 답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경제문제를 잘 다루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44%는 그렇다, 46%는 아니다로 팽팽히 맞섰다.

WSJ은 취임 100일 무렵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은 1953년 취임한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대통령 이후 미 역대 11명 대통령 가운데 최저 기록이라고 전했다. 그동안 가장 낮은 지지율은 제럴드 포드 대통령으로 48%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조사에서 40%로 최저 지지율 기록을 갈아치웠다. 같은 시기 오바마 대통령은 61%, 조지 W. 부시 56%, 빌 클린턴 52%였다.

지난 17일~20일 워싱턴포스트(WP)와 ABC방송이 미국인 100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오차범위± 3.5%포인트)에서도 트럼프의 국정운영을 지지한다는 응답은 전체의 42%에 그쳤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취임 100일을 기념해 AP통신과 가진 인터뷰에서 자신의 대통령직에 대해 “그것은 (이전과는) 다른 대통령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해 대선 기간 취임 후 즉각적인 변화를 약속했지만 지난 100일간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했다고 인정했다.

그는 대통령직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건 “마음”이라며 결코 그 무게가 가볍지 않다고 밝힌 뒤 “인공장벽이 있지만 의미 있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대통령은 사업가와는 달리 “사람에 대한 책임”을 부여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예를 들어 시리아에 토마호크 미사일 59기를 보낼 때 그것은 사람들의 죽음과 관련 있는 것인데다, 위험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었다”며 “정부에서 하는 일은 상당 부분은 마음과 관련이 있는 반면 비즈니스에서는 대부분 업무가 마음과는 관련이 없다”고 덧붙였다.

bonjo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