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中 무역전쟁 피하려 美에 금융ㆍ소고기 양보…잠재적 화약고는 여전
-블룸버그 “무역ㆍ환율ㆍ철강ㆍ대만은 잠재적 화약고”
-미ㆍ중 정상회담 별다른 성과없이 끝나


[헤럴드경제=신수정 기자] 중국이 미국과의 ‘무역 전쟁’을 피하기 위해 금융과 소고기 시장 개방에 양보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지난주 미ㆍ중 정상회담이 별다른 성과없이 끝난 가운데 여전히 양국 사이에는 환율, 철강 등 잠재적인 화약고가 남아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9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미ㆍ중 정상회담에 관여했던 양측 관리들을 인용해 중국이 트럼프 행정부에 금융 분야 투자와 미국산 소고기 수입을 양보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사진=AFP]

지난 6~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이후 처음으로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을 만났다. 양국 정상은 무역 불균형 해소를 위한 ‘100일 계획’에 합의했다.

FT는 금융과 소고기 분야는 중국이 상대적으로 양보하기 쉬운 분야라고 지적했다. 금융 분야에 대한 개방은 오바마 행정부 시절부터 논의되고 있던 사항이다. 현재 외국인 투자자는 중국 증권회사나 보험회사의 최대 지분을 가질 수 없다.

중국 관리는 “외국인 투자 한도를 높이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었지만 트럼프 당선 이후 미뤄졌다”며 “만일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임기가 6개월 정도 더 남았더라면 양국이 합의에 도달했을 것”이라고 전했다.

뿐만아니라 중국은 2003년 이후 지속된 미국산 소고기 수입 금지 조치의 해제를 검토하고 있다. 미ㆍ중 무역 불균형에 따른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 곡물 등 다른 농산물도 미국으로부터 더 많이 수입한다는 계획이다. 미국은 대중(對中) 무역에서 연간 3470억달러 규모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미국측은 또 25%에 달하는 중국의 자동차 수입 관세를 낮추고, 미국의 첨단기술 제품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의 무역 전문가인 차드 바운은 “이같은 “미국의 접근 방식은 단기적으로 대중 무역 적자 감소에 도움을 주고 트럼프 대통령이 타고난 협상가라는 인식을 심어줄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철강 문제 등을 해결하는데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중국은 다른 나라들의 생산량을 다 합친 것보다 더 많은 양의 철강을 생산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의 경제 성장 속도가 느려져 자국내 수요가 줄자 수출을 늘려 글로벌 철강 가격이 폭락하게 했다.

이날 블룸버그통신도 미ㆍ중 양국 관계가 잠시 안정돼 보이지만 무역, 환율, 철강, 대만 등 잠재적 화약고가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미ㆍ중 정상회담의 가장 큰 성과로는 ‘100일 계획’ 합의가 꼽히지만 구체적인 계획은 밝혀지지 않았다.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미국 재무부의 환율보고서 발표는 조만간 이뤄질 예정이다.

뉴욕타임스(NYT)는 지난주 트럼프 대통령이 원가보다 낮은 가격에 철강을 판매하는 중국을 겨냥한 행정명령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 트럼프 행정부가 대만에 더 많은 군사 무기를 제공하는 방안을 준비 중이라는 미 보수성향 군사매체 워싱턴프리비콘의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한편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은 ‘100일 계획’과 관련 “중국이 빠른 시일에 반드시 가시적인 결과를 내놓아야 한다”고 밝혔다.

로스 장관은 이날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만일 미ㆍ중이 100일안에 가시적인 결과를 내놓지 못한다면 이를 지속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로스 장관에 따르면 이번 정상회담에서 미국은 중국측에 양국 사이의 무역 적자를 상당히 뚜렷하게 줄이고, 전체 무역 거래량을 늘리자는 두가지 주요 목표를 분명하게 제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 기간 중국이 환율 조작을 통해 무역에서 막대한 이득을 얻고 있다고 비판해왔다. 하지만 대통령으로 취임한 이후에는 다소 누그러진 발언으로 실용적인 접근 방침을 시사했다.

이번 미ㆍ중 정상회담이 끝난 뒤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들과 만나 “양국 관계에 엄청난, 진정한 진전을 이뤘다”며 “우리는 많은 추가적인 진전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미 언론들은 이번 정상회담 결과가 기대에 못미쳤으며, 미국의 시리아 공습에 묻혀 상대적으로 맥이 빠졌다고 지적했다. 양국 정상은 공동 성명을 발표하거나 공동 기자회견을 열지도 않았다.

ssj@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