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우조선 노조 “이미 고통분담...지원해주면 갚을 수 있다“
국민혈세 또 투입 비판 수용
”임금 등 깎이고 감원도 많아“
기본급 인상 등 사측과 대화

[헤럴드경제=홍석희 기자]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이 4자협의체를 구성해 해법에 대해 토론하자는 제안을 내놨다. 7조원대에 이르는 국민 혈세가 또다시 투입된다는 비판에 노조측은 ‘이유있다’며 수긍했다. 다만 금융위원회가 국민들에게 공언했던 ‘무분규 동의서 작성’을 묻는 질문에는 ‘논의 해봐야 할 사항’이라고 선을 그었다.

대우조선 노조는 중앙쟁의대책위원회 홍성태 의장 명의로 24일 낸 성명서에서 “노사정 및 채권단으로 구성된 4자 협의체에서 함께 고민하고 토론해서 방법을 찾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홍 의장은 그러나 “4자 협의체 전제 조건은 꼭 채권단이 원하는 대로 해야 한다거나 입장 관철이 안되면 구성원들을 상대로 강제 집행하는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는 노동조합도 선택의 여지가 없어진다는 점에 대한 공통의 인식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채권단에 마냥 끌려가는 협상은 하지 않겠다는 점을 밝혀둔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정부와 산업은행·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은 지원을 전제로 대우조선 임직원들에게도 추가적인 고통분담을 요구했다. 직원수는 지난해 말 기준 1만443명에서 내년 상반기까지 9000명 이하로, 임금 역시 지난해 대비 25% 더 감소한 6400억원 수준을 만들 것을 요구했다. 대우조선 회사측은 지난 22일 노동조합을 만나 전 임직원의 임금 10% 반납안을 제시한 바 있다.

‘밑 빠진 독’ 또는 ‘혈세 투입’ 등 정부의 대우조선 지원에 대한 비판 여론이 높은 것에 대해서도 대우조선 노조는 입장을 내놨다.


홍 의장은 “대우조선에 지속적으로 혈세를 쏟아 붓는 것에 대해 상당한 비판 여론이 있음을 잘 알고 있다. 이는 경제민주화의 관점에서 봐도 이유있는 비판이다”면서도 “우리 구성원들의 대부분은 이미 상당한 고통을 감수했다. 구성원의 상당수가 회사를 떠났고, 남은 구성원들 역시 임금과 복지 면에서 10년전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임성일 노조 기획실장은 “외환위기 때에도 국민 세금이 회사에 투입됐으나 이후 워크아웃을 졸업했고 정부에 빚졌던 돈도 다 갚았다”며 “(저희가) 저력이 있는 것은 분명하다. 지금 당장 유동성이 부족한 것이지 이후 충분히 갚을 수 있는 실력있는 회사”라고 강조했다.

대우조선 노조측은 당초 기본급 인상 방안 등을 회사측에 요구할 계획이었으나 ‘추가 지원은 없다’던 정부로부터 7조원 대의 지원을 발표했고, 이에 대한 비판 여론이 들끓자 ‘대화 모드’로 입장을 선회했다.

그러나 임 실장은 채권단이 ‘무분규 동의를 요구할 경우엔 어떻게 하겠냐’는 질문에 대해선 “이미 두차례나 무분규를 약속했는데 또 서약을 해야되겠냐. 모든 사항을 다 열어두고 협상에 임하겠다는 것이 우리의 기본 입장”이라고만 답했다.

h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