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막말’ 에르도안에 뿔난 유럽…터키 개헌 집회 일제히 비판
-에르도안 “나치” 발언에 네덜란드 “사과하라”
-독일 “모욕 처벌” 경고
-덴마크, 터키 총리 방문 보류…프랑스 대권주자들 비판


[헤럴드경제=김현경 기자] 유럽 지도자들이 터키의 ‘국외 개헌 지지 집회’에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독일과 네덜란드의 집회 불허를 “나치”에 비유하며 공격하자 두 국가 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들도 비난에 나섰다.

BBC에 따르면 마르크 뤼테 네덜란드 총리는 12일(현지시간) “네덜란드는 2차 세계 대전 당시 나치의 폭격을 받았다”며 “그런 식으로 말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사진=게티이미지]

그는 에르도안 대통령에게 네덜란드를 나치에 비유한 것을 사과하라고 요구하면서 “터키가 지금과 같은 행보를 유지할 경우, 네덜란드도 대응을 고려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외 개헌 지지 집회를 두고 터키와 가장 먼저 마찰을 빚은 독일도 강도 높은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토마스 데메지에르 독일 내무장관은 이날 제1 공영방송 ARD와의 인터뷰에서 “터키는 독일에서 정치집회를 열 권리가 없다”며 “이런 집회를 정치적으로 강하게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네덜란드가 집회를 막기 위해 터키 외무장관의 입국금지 조처를 한 것과 관련, “입국금지는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면서도 “(향후 독일에서 열리는 집회에는) 명백한 제한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독일 형법에는 이를 규제할 조항이 있다면서 “독일이나 독일 헌법을 모욕하고, 악의적으로 비난하는 이들은 기소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볼프강 쇼이블레 독일 재무장관도 제2 공영방송 ZDF와의 인터뷰에서 “터키가 양국의 협력 진전을 위한 기초를 무너뜨렸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터키와 경제 원조 논의를 이어가기는 매우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독일 정부 모두가 갈등이 고조되길 원하지 않는다. 터키가 이성적인 상태로 돌아오길 원한다”고 말했다.

덴마크, 프랑스 등 다른 국가들도 터키 집회에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라르스 뢰케 라스무센 덴마크 총리는 네덜란드와 터키 간에 긴장을 이유로 오는 20일 예정됐던 비날리 이을드름 터키 총리의 자국 방문을 연기해 달라고 요청했다.

라스무센 총리는 이날 성명을 통해 “네덜란드에 대한 터키의 공격이 계속되는 한 이런 상황과 분리해서 양국 간 만남이 이뤄질 순 없다”고 설명했다.

프랑스의 유력 대선 주자들도 일제히 터키를 비판했다.

중도신당의 유력 후보인 에마뉘엘 마크롱은 에르도안 대통령이 유럽 가치를 운운하며 나치를 거론한 것이 터키 정부의 도발이라고 비판하며 “프랑스는 터키의 폭언을 거부하고, 다른 유럽 파트너들을 지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극우당 국민전선(FN)의 마린 르펜 대표도 프랑스 내 집회를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화당 대선 후보인 프랑수아 피용 전 총리도 “프랑스의 가까운 동맹국인 독일과 네덜란드가 터키에 모욕을 당했다”며 비판했다.

유럽의 비난에도 불구하고 터키는 집회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터키 정부는 다음달 16일 실시되는 개헌 국민투표에서 재외국민투표가 ‘캐스팅보트’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터키의 재외 국민은 55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pin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