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비타민C, 癌 줄기세포 죽인다
‘브렉시트 영향 제한적’ 판단

비타민C(아스코르빈산)가 암 줄기세포를 죽이는 막강한 힘을 갖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8일(현지시간) 영국 샐퍼드(Salford) 중개의학 전문의 마이클 리산티 박사 연구팀이 3가지 자연물질(아스코르빈산, 카페인산 페닐에스테르, 실리비닌)과 3가지 실험 약물(악티노닌, PK806, 2-DG), 임상임상승인 약물 스티리펜톨 등 모두 7가지 물질에 암 줄기세포를 노출시킨 결과 이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사이언스 데일리가 보도했다.

비타민C가 항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는 전에도 발표된 일이 있지만, 비타민C가 암 줄기세포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없었다.

특히 이 가운데 암 줄기세포에 가장 강한 힘을 지닌 것은 3가지 실험 약물로 판정됐지만, 비타민C는 이 실험 약물 중 하나인 2-DG에 비해 최대 10배나 강한 억지력을 나타냈다고 리산티 박사는 밝혔다.

비타민C는 세포 안에서 ‘발전소’ 기능을 수행하는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를 만드는 당 분해과정(glycolysis)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즉 비타민C가 항암치료 내성, 진행성 암 치료 실패, 암 재발과 전이의 근본 원인인 암 줄기세포를 제압하는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이는 값싸고 독성이 없는 자연계 물질인 비타민C가 강력한 항암 무기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리산티 박사는 강조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암 학술지 ‘종양 표적’(Oncotarget) 최신호에 발표됐다.

신수정 기자/ssj@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