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힐러리 “때때로 우리 삶은 좌절을 안겨준다”
‘세계 여성의 날’ 행사 연설
작년 대선 패배이후 활동 재개

힐러리 클린턴 전 미 국무장관이 7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세계 여성의 날’ 행사에 참석해 지난해 대선 패배 이후 허심탄회한 소회를 밝혔다.

CNN 방송에 따르면, 최근 공식 활동을 재개한 클린턴 전 장관은 이 자리에서 “돌아보면 우리의 삶은 좌절을 안겨준다”며 지난해 대선 패배 이후 솔직한 심경을 털어놨다.

힐러리 전 장관은 지난해 대선 이후 가족과 친구 등과의 사생활에 집중하며 공식적인 활동을 자제해왔다.

그는 이날 연설에서 “그동안 사적인 관계에 집중했으며 가족, 친구들이 내게 다시 일어날 수 있는 힘을 줬다”며 “(내가 느낀) 진실은 인생이 우리에게 항상 좌절을 안겨준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 인생도 기복이 있다. 지난 몇 달 동안 나는 잠을 자고, 영혼을 찾고, 반성하고, 숲길을 오랫동안 걷기도 했다”며 “나는 그 순간들에 감사했다”고 말했다. 또 “(내가 사는) 마을과 지역 사회, 가족, 친구들이 나를 지지했고 내게 힘을 줬다”며 “그들은 매일 내게 영감을 불어 넣는다”고 덧붙였다.

또한 여성의 리더십과 정치 활동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그는 “미국 여성들이 더 활약하길 바란다”며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으로 그들을 지원해야 한다. 고정관념을 깨고 서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강조했다. 클린턴 전 장관은 또 ”우리의 과제는 끝나지 않았다”며 “21세기의 끝나지 않은 과업은 완전한 여성 평등”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 대선에서 미국 역사상 첫 주요 정당 여성 대통령 후보였다. 또 자신이 당선되면 내각의 절반을 구성할 것이라는 의사를 밝히는 등 여성 인권과 정치활동 확대를 위해 노력해왔다.

조민선 기자/bonjo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