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트럼프 北 도발 대응 논란] 美 하원, 백악관 서면 조사
-하원 샤페즈 위원장, 14일 백악관에 질문서 보내

[헤럴드경제=김영화 기자] 미국 하원은 14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호화 리조트의 공개된 자리에서 북한 미사일 도발 대책을 논의한 것과 관련해 백악관을 조사하고 나섰다.

공화당 소속 제이슨 샤페즈 하원 정부감독ㆍ개혁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라인스 프리버스 백악관 비서실장 앞으로 서한을 보내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1일 플로리다 주 팜비치의 호화 리조트 마라라고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만찬을 하던 중 북한의 미사일 발사 소식을 전해듣고 현장에서 대책을 논의하게 된 과정을 캐물었다.

[사진=리처드 디에가지오의 페이스북 화면 캡쳐]

샤페즈 위원장은 서한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참모들이 리조트 손님들과 종업원들

이 있는 상황에서 민감한 기밀 자료를 회람했는지, 또 민감한 사안에 대해 논의했는지, 외국 스파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현장에 있던 리조트 손님들에 대한 신원 조회를 했는지 등의 질문에 오는 28일까지 상세하게 답변해줄 것을 요청했다.

앞서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공개 석상에서 기밀 자료에 대해 논의하지 않았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만찬을 전후로 보안된 장소에서 (북한 미사일 도발에 대한) 브리핑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샤페즈 위원장은 이런 설명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며 당시의 구체적인 보안 조치에 대해 보고하라고 주문했다.

이번 논란은 당시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소식에대응하는 장면이 담긴 사진이 일반인에 의해 공개되면서 불거졌다.

betty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