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트럼프家 이해상충 논란…어제는 멜라니아, 오늘은 이방카
-이방카 브랜드 퇴출…트럼프 “끔찍하다”
-대통령 VS 사업가 이해상충 논란 불지펴
-특정 기업 때리기에 거센 비판…“부적절 발언”
-그외 멜라니아 소송, 장남 호텔 등 논란


[헤럴드경제=조민선 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사업가 개인과 공직 수행자인 대통령 사이의 ‘이해상충’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트럼프가 맏딸인 이방카 트럼프의 의류 브랜드를 퇴출한 백화점을 공개 비판했고, 미국 대통령인 그의 발언이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가족의 사업과 연루된 특정 기업 ‘때리기’를 대통령 공식 입장인양 여과없이 드러내는 상황이 심각한 이해상충 문제를 보여준다는 지적이다.

8일(현지시간) 미 CNN 방송,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트럼프는 이방카 트럼프의 브랜드를 퇴출시킨 고급 백화점 노드스트롬에 맹비난을 퍼부었다. 

[트럼프 대통령의 맏딸 이방카 트럼프, 사진=AP]

그는 개인 트위터 계정에 “노드스트롬이 내 딸 이방카를 매우 부당하게 대우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방카는 위대한 사람이다. 언제나 내가 올바른 일을 하게 한다”며 “(노드스트롬의 퇴출 결정은) 끔찍하다”고 덧붙였다. 이 글은 대통령 공식 트위터 계정(@POTUS)에도 게재됐다.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트럼프의 노드스트롬 비난에 대해 “회사의 액션(이방카 브랜드 퇴출)은 트럼프 대통령 정책에 대한 ‘직접적 공격’”이라고 말했다. 

로이터 통신은 “이번 발언은 뉴욕 부동산 개발업자인 트럼프와 미 대통령 사이의 심각한 이해상충 문제를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노드스트롬은 지난 2일 매출 부진을 이유로 이방카 브랜드의 판매 중단을 선언했다. 

[트럼프 대통령(왼쪽)과 이방카 트럼프, 사진=AP]

이방카와 연루된 이해상충 문제는 몇 차례 불거진 바 있다. 그는 지난해 11월 트럼프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회동에 동석, 자신의 브랜드와 일본 업체 간 협상을 체결해 논란이 됐다.

CNN 머니는 “당시 이방카 측과 협상을 체결한 일본의 의류업체 모회사의 최대 주주는 일본 정부 소유의 일본정책투자은행”이라며이해상충 문제를 지적했다. 이방카 측은 지난 2년간 협상을 벌어왔으며 공교롭게 협상 체결 시점이 겹쳤다는 반응이었지만 뉴욕타임스(NYT)는 “이방카가 트럼프-아베 회동에 동석했을 무렵 양사 협상이 마무리 단계였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부인 멜리니아의 소송건도 이해상충 문제와 얽혀있다. 멜라니아가 7일 자신이 모델로 활동하던 시절 성매매를 했다고 보도한 영국 ‘데일리메일’에 1억 5000만 달러(약 1600억 원)의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한 것도 이해상충의 일부라는 지적이다.

NYT는 멜라니아가 소장에 “명예 훼손 보도 때문에 수십만 달러를 벌어들일 일생일대의 기회를 놓쳤다”고 기술한 것을 놓고 그가 남편의 대통령 직을 이용해 사업상 이익을 노렸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멜라니아는 실제 보석, 시계, 디자인 등 패션 사업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부인 멜라니아 트럼프, 사진=AP]

트럼프의 장남이 운영하는 ‘트럼프 인터내셔널 호텔’도 이해상충 문제의 중심에 서있다.

트럼프 주니어는 최근 백악관 인근의 이 호텔 운영권을 넘겨받았으며 외국 외교관, 정치인들이 로비 등을 위해 찾는 장소로 이 호텔이 이용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미 국방부가 트럼프 소유의 트럼프타워 내 공간 임차를 추진중인것도 논란거리다. CNN은 “연 임대료가 150만 달러(약 17억 원)에 달할 것”이라고 전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정부기관이 대통령 소유 건물에 임대료를 내면 돈이 곧바로 대통령 주머니로 들어가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트럼프의 ‘노드스트롬 비난’ 발언을 놓고 정치권도 강하게 비판했다.

낸시 펠로시(캘리포니아) 민주당 하원 원내대표는 트럼프의 트윗에 대해 “부적절하다”라며 “그는 완전히 부적절한 대통령”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밥 케이시(펜실베이니아) 상원 의원도 대변인을 통해 “대통령이 가족을 부유하게 하길 거부한 민간기업을 비난한 것은 비윤리적이고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일각에선 특정업체를 공개 비난한 것이 불공정경쟁법 위반이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트럼프 대통령이 맹비난한 고급백화점 노드스트롬, 사진=AP]

해당 업체인 노드스트롬은 이날 “우리는 실적에 근거해 결정을 내렸다”며 “작년 하반기에 브랜드의 판매가 감소해 상식적으로 더 지속할 수 없는 수준이었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트럼프와 그의 가족 이해상충 문제는 대선 때부터 쭉 논란이 됐다. WSJ은 앞서 “그와 그의 가족이 직간접적으로 얽힌 500여 개 사업체의 이해상충 문제가 잠재적인 불씨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의 자산 30개 이상이 가족경영 형태로 이뤄진 것도 문제로 거론됐다.

CNN 머니는 트럼프가 잠재적 이해상충 소지를 없애기 위해 자신의 두 아들에게 모든 사업을 넘기고 재산을 신탁에 맡기겠다고 밝혔지만, 전문가들은 완벽한 분리가 불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bonjo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