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육영재단-崔’연결고리 캐는 특검…이영도씨 소환 방침
박정희-육영수 前 숭모회 회장

최씨 재산형성 진술 가능 인물



최순실(61·구속기소)씨 일가의 수천억 원대 재산 의혹을 파헤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육영재단과 최 씨 일가의 연관성을 본격적으로 캐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최 씨 일가가 1970·80년대 육영재단을 매개로 박 대통령과 ‘경제적 공동체’를 이뤘다면 박 대통령에게 직접 뇌물죄를 적용할 수 있게 된다.

사정당국에 따르면 특검은 오는 11·12일 양일 중으로 이영도(65) 전 박정희 대통령 육영수 여사 숭모회 회장을 소환할 방침이다.

이 전 회장은 1990년 육영재단 분규 당시 숭모회 회장을 지냈다. 그는 육영재단의 비리와 최 씨 일가의 재산형성 과정 등에 대해 상세하게 진술할 수 있는 인물로 꼽힌다.

이 전 회장은 앞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1990년 육영재단 분규 당시 최태민과 4시간 정도 개인 면담을 한 적이 있다”며 “당시 박근혜 이사장을 만나려면 반드시 최태민의 검사를 거쳐야 했기 때문”이라고 박 대통령과 최 씨 일가의 밀접한 관계에 대해 진술한 바 있다.

특검은 이 전 회장 외에도 육영재단 사정에 밝은 관계자들을 가급적 모두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특검은 육영재단의 수십년에 걸친 임대료 수익 관련해서도 일부 자료를 확보해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재단이 매년 거둔 수십억원 대 임대료 수익이 최 씨 일가에 흘러들어갔는지에 특검은 주목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2007년 육영재단 분규 사태에 깊숙이 개입했던 H씨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최순실과 최태민 목사가 있을 때는 정윤회 부부가 3000만원 씩 (재단에서) 가져갔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4만평인 서울 능동 어린이회관 부지 땅값은 2조원에 달하고, 임대료 수입만도 매년 20억 원이 넘는다.

특검은 최 씨 일가의 재산 의혹과 관련해 육영재단과 최 씨 일가의 수천억대 부동산, 해외 자금 유출 등에 대해 전방위로 살피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 씨 일가가 육영재단 등을 통해 돈을 챙겼다는 의혹은 이미 불거져있다. 특검은 이같은 주장을 한 박 대통령의 제부 신동욱(49) 공화당 총재를 9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최 씨 관련자 약 40여명에 대한 재산 내역 조회를 금융감독원에 요청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다.

특검팀은 또 지난 2007년 한나라당 대선 후보 경선 과정에서 작성된 ‘박근혜 보고서’를 확보해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보고서에는 최 씨 일가의 육영재단 개입 정황과 과거 영남대 사학 비리 의혹 등이 정리돼있다.

특검팀은 육영재단을 통해 최 씨 일가 재산형성 과정에 박 대통령이 연루돼있는지 여부를 살피는 것으로 보인다. 94년 <중앙일보>에 실린 부음 기사엔 “최 씨는 최근까지 근혜 씨의 생활비를 대주며 재산관리인 행세를 해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는 대목이 있다. 이 부분이 사실로 드러나면, 최 씨와 박 대통령을 ‘경제적 공동체’로 볼 수 있다. 특검팀이 최 씨에게 간 돈을 박 대통령이 받은 것과 다름없다고 결론내릴 수도 있으며, 박 대통령에게는 제3자인 최순실 씨에게 뇌물을 주도록 한 혐의(제3자뇌물죄)가 아닌 직접 뇌물을 받은 혐의도 적용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고도예 기자/yea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