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거센 역풍만 불러온 朴대통령 신년 간담회
박근혜 대통령의 1일 신년 기자간담회 역풍이 거세다. 박 대통령은 이날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비롯 세월호 7시간, 미용 시술 및 의문의 약제 처방 등 그동안 제기된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하지만 이러한 박 대통령의 발언은 현 상황을 바라보는 인식이 현실과 얼마나 동떨어져 있는지 거듭 확인해 줄 뿐 사태 해결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최순실 등의 세력이 한 나라의 국정을 마비시키는 대 혼란을 초래했는데도 마치 사소한 일처럼 치부하는 인식이 놀랍고 기가 막힐 뿐이다. 이를 수긍하는 국민들은 거의 없을 것이다. 오히려 겨우 잦아드는 국민들의 분노를 다시 일깨우는 결과만 가져왔다. 이런 박 대통령의 모습이 측은해 보이기까지 한다.

무엇보다 이날 간담회는 시기적으로 적절하지 않다. 박 대통령은 국회 탄핵결의안 가결로 직무정지 중이다. 더욱이 지금은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과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수사가 한창 진행되고 있다. 헌재 재판과 특검 수사에 영향을 줄만한 어떠한 행동도 삼가며 자중해야 할 때다.

그런데 굳이 해명과 부인으로 일관하는 간담회를 자청한 것은 헌재 재판과 특검 수사에 대비한 여론전이라고 밖에 생각되지 않는다. 시시각각 높아지는 특검 수사의 칼 끝은 이제 박대통령에 대한 직접 조사 직전까지 와 있다. 그러자 다급해진 마음에 서둘러 자신의 결백을 미리 밝혀 두자는 의도인 셈이다.

하지만 이날 박 대통령의 발언은 오히려 앞 뒤가 맞지 않아 의혹과 국민적 분노를 더 증폭시키는 역효과만 낳았다. 세차례 국민담화에서 밝힌 내용조차 부인하기도 했다. ‘세월호 7시간’만 해도 “관저에서 정상적인 업무를 했다”며 억울함을 강변하면서도 구체적인 일정은 말하지 못했다.

물론 박 대통령도 억울한 점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당당하게 검찰 수사를 받고 자신의 입장을 밝혔어야 했다. 또 국민들에게도 상세하게 의혹에 대한 해명을 하는 것이 순서였다. 그런 기회가 없었던 것도 아니다. 그런데 이를 스스로 거부하면서 정작 자기방어를 위한 간담회를 자청하는 것은 누가 봐도 정상 절차가 아니다.

이제 모든 것은 특검과 헌재가 판단할 것이다. 박 대통령이 해야 할 일은 헌재와 특검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하는 것 뿐이다. 그리고 대통령으로서 품위를 잃지 않고 그 과정을 지켜보고 결과에 승복하는 것만 남았다. 그게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