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野, 정국수습에 통큰 모습 보여야 수권능력 인정받아
그야말로 설상가상의 난국이다. 안으로는 최순실 게이트에 밖으로는 거대한 트럼프 폭풍까지 몰려오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의 미국 대통령 당선으로 한반도는 전에 없는 격랑에 휩싸이게 됐다. 당장 외교 안보 현안만 해도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 북한 핵 억제와 사드 배치 문제 등 한 두가지가 아니다. 대미 통상 마찰 확산 등 경제 통상 문제도 예사롭지 않다. 그 하나 하나가 우리 경제에 심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것들이다. 그러나 관련 컨트롤타워는 사실상 작동을 멈춘 상태다. 그런데도 청와대와 정치권은 대통령의 외치(外治)의 한계를 놓고 기세 싸움만 치중할 뿐이다. 국가적 위기보다는 정략적 이해에만 몰두하는 모습이 정말 개탄스럽다.

의회 권력을 장악한 야당은 지금 어느 때 보다 정권 되찾기에 가까이 와 있다. 최순실 파문으로 현 여권의 지지도는 한자릿수도 모자라 ‘0’에 수렴하고 있는 판이다. 여권 텃밭인 대구 경북지역에서도 야당의 지지도가 훨씬 높을 정도다. 이런 호기가 없다. 그렇다면 야당은 수권정당으로서의 믿음을 국민들에게 심어주는 게 우선이다. 당리당략을 초월해 국익과 민생을 도모하는 데 모든 힘을 기울일 때라는 것이다.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는 더욱 그렇다.

하지만 지금 야당의 모습은 믿음과는 거리가 너무 멀어 보인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미 무장 해제된 상태다. 총리를 추천해 달라며 국회를 찾아간 것 자체가 백기투항이나 마찬가지다. 야당이 요구하는 ‘확실한 2선 후퇴’는 그리 큰 의미가 없다는 얘기다. 더욱이 “트럼프로 최순실을 덮으려 한다”는 식의 의심도 할 필요가 없다. 그렇게 되도록 국민들이 방치하지 않을 것이며 또 그렇게 될 수도 없다. 야당이 왜 이렇게 통 좁은 모습을 보이는 지 알 수가 없다.

촛불 대열에 가세해 곁불을 쬐는 듯한 태도도 옳지 않다. 국민들이 대통령 하야를 외친다고 여기에 편승하는 것은 정치가 할 일이 아니다. 꼭 그럴 필요가 있으면 국회에서 탄핵을 발의하면 될 일이다. 그럴 게 아니면 대화로 문제를 풀어가는 것이 맞다.

꼬인 정국의 실타래를 풀기 위해서는 야당이 더 주도적인 모습을 보여야 한다. 박 대통령과 영수회담 테이블에 앉는 것이 그 첫 순서다. 이 자리에서 국정 공백을 최소화할 방안을 터 놓고 얘기해야 한다. 다만 박 대통령이 국가 원수로서의 최소한의 권위와 명예를 잃지 않도록 해 줘야 한다. 박 대통령을 봐서가 아니라 우리 손으로 뽑은 대통령이기 때문이다. 야당이 조금은 더 큰 틀에서 국정을 생각해 주기 바란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