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고위 관료들 조력없이 최순실 국정농단 가능했겠나
세상에 이처럼 눈덩이처럼 커질 수 있을까. 이처럼 까도까도 속을 알 수 없는 양파와 같을 수 있을까. 앞으로 얼마나 더 파헤치고 눈덩이처럼 커진 비리들이 나올지 걱정이 앞선다. 애초부터 옷 골라주고 연설문 고치는 수준이 아닐 것이란 예측은 누구나 가능했다. 하지만 이처럼 온갖 곳에 권력의 입김으로 수 많은 이권을 챙기고 있을 줄은 아무도 몰랐을 것이다.

최순실 게이트는 연일 확대일로다. 비영리재단의 재산을 장기간 활용할 기본자산(순자산)에 남기지 않고 목적사업비나 운영비로 단시일 내에 빼 낼 수 있는 ‘운용자산’에 대부분 옮겨놓은 것은 선친 때부터 노하우가 쌓였을테니 충분히 최순실 일파에서도 낼 수 있는 아이디어다. 전문의도 아닌 일반의사가 운영하는 한 성형외과가 최씨와의 인연을 계기로 청와대에 선물 납품을 하고 서울대 외래교수로 초빙됐다는 것 역시 단순한 호가호위만으로도 가능했을 것이다. 대통령 순방길에 몇 번이나 동행했다니 사람들이 혹할만도 하다.

하지만 최근에 새로 부각되는 대기업 연루 사안들은 하나같이 최순실 개인의 머리에서 나왔다고 보기 어려운 고차원적인 수법이 이용됐다. 핵심 권력의 머리와 전화, 그리고 직접 실행이 아니라면 불가능한 일들이다. 이용된 정보와 압력의 수준이 다른 일이기 때문이다. 대통령이 직접 개입되지 않았다 해도 엄중한 지휘책임의 부담이 생길 수밖에 없는 이유다.

당초 미르재단과 K스포츠 재단에 대한 강압적인 출연요구부터 불거진 최순실 사단의 국정농단은 삼성 롯데 등 대기업 이권으로 그 수사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롯데그룹에서 70억원이나 되는 돈을 받았다가 압수수색이 시작되기 직전에 돌려준 것은 누가봐도 ‘깨진 거래’의 과정이다. 승마협회에 수십억원의 비용을 지불하고 앞으로도 수백억원을 더 넣기로 한 삼성도 한화와의 방산업체를 포함한 빅딜이나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까지 의심받는 지경에 처했다. 최씨의 측근인 차인택씨가 포스코의 광고대행 자회사였던 ‘포레카’를 집어삼키려 했던 과정에서는 아예 조폭 세계에서나 있을 법한 일이 벌어졌다고 한다. 포레카를 넘기지 않은 새 인수자는 포스코가 예정된 광고를 미뤄 경연난에 처했다고 한다. 포스코 역시 의심의 눈초리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이처럼 대기업들이 정치권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어려움에 처한 것은 조직적으로 움직인 고위 관료들이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밖에 없다. 정치적 중립이 뭔지도 모르는 그들이 그처럼 고위직에 오른 것부터가 불행의 시작이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