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미국임상종양학회, ‘올리브오일 유방암 재발 막아’ 연구결과 밝혀
[헤럴드경제=이홍석 기자]세계적인 장수식단으로 잘 알려진 지중해식단이 암에 좋은 음식으로 다시한번 주목받고 있다.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도 등재돼 있는 지중해식 음식을 이용한 식습관이 유방암 재발을 막아 다시 초기증상이 발생하지 않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이로인해 위암, 대장암, 폐암, 자궁암, 갑상선암, 간암, 췌장암, 전립선암등 다양한 암환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American Society of Clinical Oncology)의 연례회의에서 발표됐다. 이탈리아의 피아첸자(piacenza) 병원의 클라우디아 비아시니 박사 연구팀이 초기 유방암 진단을 받은 307명을 대상으로 3년에 걸쳐 실험했다.

연구팀은 이 중 199명에게는 지정된 지중해식 식단을 따르도록 하고, 나머지 108명은 일반적인 균형잡힌 식단을 섭취하도록 했다.

3년간 진행된 실험 결과, 지중해식 식단을 섭취한 199명은 유방암이 재발되지 않았다. 그러나 일반적인 음식을 섭취한 108명중에는 10% 가량 재발된 결과를 확인했다.

이 지중해식 식단의 핵심은 올리브오일이다. 올리브오일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활성산소 제거를 통해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무엇보다도 올리브오일에 들어있는 올레오칸탈이라는 물질이 암세포를 1시간 안에 사멸시키는 효과를 가져온다는 연구결과 때문에 암환자들에게 올리브유 섭취를 권하고 있다.

올리브오일 세계 최대 생산지인 스페인의 최고급 유기농올리브오일 ‘오로오피’ 한국 공식 수입원 ㈜아세이떼바오스코리아는 “올레오칸탈과 관련된 뉴스가 국내외언론을 통해 보도된 이후 이와관련된 문의가 급격히 증가했다”며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올리브오일은 유기농 냉압착방식으로 생산되지 않은 저품질의 올리브오일이 대다수기이 때문에 올레오칸탈 성분을 온전히 섭취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따라서 열을 가하여 만들어진 올리브오일은 천연 항산화제가 대부분 파괴돼 암에 도움이 되기 힘들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구입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조언했다.

gilber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