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경제·안보…美대선결과에 숨죽인 세계
한국·멕시코·中·日·EU·NATO등

당선자 따라 이익 달라져 예의주시


미국 대선 레이스의 대장정이 끝을 향해 달려 가고 있는 가운데 대선 결과에 촉각을 세운 것은 미국 유권자들뿐만이 아니다. 도널드 트럼프, 힐러리 클린턴 중 누가 권좌를 차지하는가에 따라 국익이 오고 가는 여러 국가들도 8일(현지시간) 치러질 승부를 주시하고 있다.

▶한국= 트럼프가 동맹국들에게 ‘안보 무임승차’를 거론하며 방위비 분담금 증액을 공개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만큼 그의 당선은 한국에 안보 우려로 작용할 수 있다. 방위비 분담금 부담이 크게 늘거나, 협상이 트럼프의 뜻대로 이뤄지지 않을시 미국이 강경책을 들고 나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힐러리가 당선돼도 방위비 분담금의 소폭 증액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지만 힐러리는 동맹을 지속적으로 강조해 왔다는 점에서 트럼프와 차이를 보인다.

트럼프 당선 시 보호무역주의 영향으로 대외 의존도가 높은 한국 등 신흥국 경제는 악영향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그의 집권에 따른 우려에 따라 급격한 원화 약세가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다만 힐러리가 당선돼도 보호무역주의 기조 자체는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어 누가 당선돼더라도 대비책은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멕시코= 멕시코는 트럼프가 당선될 경우 자국 통화 가치와 경제에 미칠 타격을 가장 우려해야 하는 국가로 꼽힌다. 멕시코와의 국경에 장벽을 쌓아야 한다는 등 트럼프가 경선 과정부터 ‘멕시코 때리기’를 계속해 왔기 때문이다.

트럼프가 당선되면 페소화 가치는 급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선 경쟁 중에도 트럼프의 당선 가능성이 높아지면 페소화 가치가 당장 내리막길을 걸었다. 수출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멕시코 수출의 80%가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 지역으로 향하는 만큼 트럼프 당선은 큰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중국= 중국에는 힐러리 당선과 트럼프 당선 모두 위험으로 작용할 수 있다. 힐러리의 경우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피봇 투 아시아(pivot to Asia)’ 정책을 그대로 계승해 중국의 지배력 확대를 막을 것이 전망된다. 또 지난 7월 민주당 대선 후보 수락 연설을 보면 트럼프의 입장과 유사하게 대중 무역에 칼을 대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내놓기도 했다.

트럼프의 경우 연이어 무역과 관련해 중국에 대한 공격을 쏟아 붓고 있는 가운데 지나치게 예측 불가능한 인물이라는 점이 중국을 고심하게 하고 있다.

그러나 때에 따라서는 트럼프 당선이 힐러리 당선보다 중국에 호재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일본ㆍ유럽연합(EU)ㆍ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미국과 안보 협력이 필수적인 국가들도 긴장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 트럼프가 당선되면 한국과 같이 트럼프의 방위비 분담금 증액 요구에 대한 대응 방안을 고심해야 한다.

EU 역시 트럼프가 ‘미국 우선주의’에 기반해 고립주의 노선을 걸을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러시아 제재에 큰 위협이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트럼프가 대선 레이스 과정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우호적 발언을 주고 받은 만큼 우려는 더욱 고조되고 있다.

NATO의 입장에서는 친러시아 성향의 트럼프가 적극적으로 NATO 내에서 역할을 하지 않으리라는 우려가 있다. 발트 3국인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의 입장에서는 러시아가 자국을 침공하더라도 미국의 도움을 받을 수 없다는 점이 치명적인 위험이다.

이수민 기자/smstor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