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伊검찰, ‘부실 시공’ 수사 박차…슬픔이 분노되나
이탈리아 검찰이 부실 시공이 지진 피해를 키웠는지 여부를 두고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강진 피해가 ‘인재’일 가능성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이탈리아 국민들의 슬픔이 분노로 변하고 있다.

지진 피해 지역이 집중된 라치오주 리에티현의 주세페 사이에바 검사장은 건설사들이 공공건물의 재건축 과정에서 내진 법규를 준수했는지와 관련해 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오래된 건물 외에도 4년 전 지은 로몰로 카프라니카 초등학교까지 무너져 내리면서 부실 시공에 대한 의혹이 커진 데 따른 것이다.

30일 안사 통신에 따르면 이탈리아 검찰의 반(反)마피아부는 경찰에 이 초등학교 건설과 관련된 서류들에 대해 압수를 요청했다.

31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검찰의 수사 내용이 합리적 의심에 따른 것이라고 보고 있다. 수많은 건물들이 건축 허가도 제대로 받지 않는 등 법을 어기고 버젓이 지어졌다는 것이다. 이탈리아에서는 2014년 주거 건물의 17.6%가 불법으로 건축된 것으로 조사됐다. 2013년 15.2%에서 2.4% 포인트 늘어난 수치다.

이탈리아 통계청은 이에 대해 “여타 선진국에서는 이와 같은 수치를 찾아보기 어렵다”고 보고서를 통해 밝히기도 했다.

300명 이상이 목숨을 잃은 라퀼라 지진 발생 후 이탈리아 정부는 건축 규제 기준을 강화해 2012년 확정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규제가 실효성을 발휘하지 못했다고 지적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지진을 건축 규제와 내진 설계를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움브리아주 노르치아의 사례를 눈여겨 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노르치아에서는 이번 강진에도 단 한 명의 희생자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일부 건물이 피해를 입기는 했지만 대부분의 역사적 건물이 붕괴를 피했다. 노르치아가 대규모 피해를 피할 수 있었던 것은 1997년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뒤 수백만유로를 투입해 가며 내진 설계에 힘을 쏟은 덕분이다.

smstor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