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두테르테 ‘즉결처분’에 희생된 일반인…참혹한 필리핀
[헤럴드경제=김소현 인턴기자]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한 필리핀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의 집권 이후 200명 이상이 마약사범으로 지목돼 사형에 처해졌다. 이 중에는 마약사범이 아닌 평범한 시민들도 포함돼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5월 대선에서 승리한 두테르테 집권 직후 경찰에 “마약 사범을 전부 잡아넣거나 죽여버려라”라고 명령했다. 이에 6월 이후 200명이 넘는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고 6만 명 이상의 마약사범들이 당국에 자백했다.

하지만 경찰 당국의 즉결처분으로 사살된 시민 중에는 일반인도 다수 포함돼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제대로 된 재판 없이 현장에서 즉결처분으로 마약 사범 의심자를 처분하다 보니 일반인 희생자가 다수 발생하는 것이다.


실제로 최근 필리핀에는 거리에는 경찰에 의해 목숨을 잃은 사람들의 시신이 길거리에 나뒹굴고 있다. 일부는 옷가지가 전부 벗겨진 상태로 발견됐으며 일부 시신은 손과 발이 묶인 상태로 발견되기도 했다. 인권이라고는 찾아보기 어려운 모습이다.

남편의 시신을 부여잡고 오열하는 아내의 모습도 포착됐다. 여성의 남편은 오토바이를 타고 나타난 경찰의 총에 맞아 아내가 지켜보는 앞에서 숨졌다.

당국은 남성이 마약 판매원으로 추정돼 즉결처분한 것이라고 밝혔지만 아내는 “남편은 3륜 오토바이를 모는 택시기사였다”고 주장했다.

경찰은 마약사범 소탕 과정에서 110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현지 매체들은 실제로는 이에 두 배에 달하는 200명 가량이 즉결처분됐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현지 천주교회와 인권단체들은 두테르테의 즉결처분 명령이 필리핀 국민들의 인권을 철저히 짓밟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에 두테르테 대통령은 “인권은 범죄자 보호를 위한 핑계가 되지 못한다”며 자신의 즉결처분 명령을 철회할 생각이 없음을 밝혔다.

두테르테 대통령의 비인도적인 즉결처분 명령에 국제사회의 비난 여론도 커지는 상황이다.

ksh648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