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메르켈·올랑드에 ‘정치적 재난’ 된 테러
난민·이민자 범행에 비난화살

對테러 정부대응 불신 확산도




잇단 테러에 유럽의 지도자들이 정치적 위기를 맞고 있다. 독일에서는 난민 관련 인명살상 사건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비판 포화를 맞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니스 테러까지 18개월간 세 번의 주요 테러가 발생하면서 재선 도전을 앞둔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이 위기에 직면했다.

독일에서는 24일(현지시간) IS에 충성을 맹세한 시리아인이 2500명이 모인 음악축제를 노렸다 행사장 진입이 거부하자 자폭했다. 앞서 바이에른에 인접한 바덴뷔르템베르크주에서도 시리아인이 흉기로 임신부를 살해했고, 뮌헨에서는 독일과 이란 이중국적을 가진 10대 소년이 총기를 난사했다. 아프가니스탄 출신 난민으로 등록된 소년의 도끼 테러로 독일 국민들이 놀란지 얼마 지나지 않아 며칠 사이 연쇄적으로 공격이 발생했다.

난민이나 이민자 가정 출신 청년의 범행이 잇따르면서 난민 수용 정책의 중심에 선 메르켈 정부는 비판을 피해가지 못했다. 때를 만난 극우 정당은 메르켈을 집중 비난했다.

독일 반(反)난민 극우정당인 ‘독일을 위한 대안’(AfD)의 작센안할트주 대표 안드레 포겐부르크는 뮌헨 총격 직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유가족과 부상자들에게 위로를, 책임이 있는 메르켈주의자와 바보같은 좌파들에게 역겨움을 표한다”며 “메르켈, 독일과 유럽에 테러를 가져다줘서 고맙다”고 조롱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무슬림이 저지른 공격 사건은 메르켈 정부에게 정치적 재난 사태라고 지적했다. 메르켈 지지율은 난민이 대거 유입했던 지난해 추락을 거듭했다. 난민 유입이 주춤한 최근에야 뚜렷한 회복세를 보였는데 난민이 저지른 범죄로 또 다시 위기에 직면하게 됐다. 메르켈 정부가 난민 수용 정책 기조를 수정하지 않을 것이라 밝히면서 역풍이 거세질 가능성도 있다.

프랑스에서도 지도자를 향한 원망의 목소리가 높다. 내년 4월 대통령 선거를 앞둔 올랑드 대통령은 책임을 피해가지 못하고 있다.

최근 니스 테러 희생자들을 추모하기 위해 니스를 찾은 정치인들을 향해 군중들은 야유를 퍼부었다. 국민들은 마뉘엘 발스 프랑스 총리에 “살인자”, 사임하라”고 외쳤고, 또 다른 축은 “올랑드, 사퇴하라”고 외쳤다.

국가비상사태 상황에서도 테러를 막지 못한 정부에 대테러 대응 방법에 대한 불신은 높아지고 있다. 여론조사기관인 BVA 조사 결과 프랑스인의 54%는 테러와 싸움에 국가비상사태가 효과적이지 않다고 대답했으며 45%만 테러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답했다.

프랑스 정부는 여기에 진실 은폐 논란에까지 휩싸인 상황이다. 니스 지자체 경찰 감시 카메라 부서 책임자인 산드라 베르탱의 발언에 따라 내무부는 지방자치단체 경찰에 테러 보고서를 수정하라고 압력을 가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올랑드는 “진실과 투명성은 민주주의에 필수적이다. 법으로 진실을 밝히겠다”면서 진실 규명을 약속했지만 거듭된 악재에 정부 불신이 더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수민 기자/smstor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