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장애인이 없어졌으면 좋겠다”…日 장애인 시설 전직원이 한밤 중 벌인 살상극
[헤럴드경제=문재연 기자] “장애인이 없어져버렸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시설을 그만두게 되어 원망했다”

26일 새벽 가나가와(神奈川)현 사가미하라(相模原)시의 장애인 시설에서 흉기난동을 부린 용의자 우에마쓰 사토리(植松ㆍ26)는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자신이 근무했던 장애인 복지시설 ‘쓰구이야마유리엔’(津久井やまゆり園)을 침입해 칼을 휘둘렀다. 이로 인해 일본 소방국은 최소 19명이 숨지고 26명이 부상을 입었다고 밝혔다.

용의자 우에마쓰는 이날 오전 2시 30분 경 망치로 시설의 유리창을 깨 내부로 침입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 경찰은 현장에서 유리가 깨진 흔적과 근처에서 망치가 발견됐다고 밝혔다. 망치를 이용해 시설 내부로 들어간 용의자는 칼을 휘둘러 19명을 사망케 하고 최소 25명에 중상을 입혔다.

NHK 방송에 따르면 우에마쓰가 휘두룬 칼에 부상을 입은 25명의 부상자가 병원으로 후송됐으며, 4명이 의식불명의 중태에 빠진 것으로 전해졌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ㆍ닛케이) 신문은 4명이 ‘심폐정지’ 상태라고 전했으나, 결국엔 이들 모두 사망했다.

현장에 있던 직원은 일본 경찰에 오전 2시 40분 경 “칼을 든 남자가 침입해 날뛰고 있다”고 신고했지만, 용의자는 범행을 저지르고 30분 뒤, 쓰구이 경찰서를 찾아 “내가 저질렀다”고 자수했다고 NHK는 전했다.

우에마쓰는 장애인 시설에서 근무했던 직원으로, 경찰에 “시설을 그만두게 되어 원망했다”며 “장애인이 사라져버렸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에 따르면 우에마쓰는 자수 당시 가방을 들고 있었으며, 안에는 피가 묻은 칼이 있었다.

사고가 발생한 쓰구이야마유리엔은 160명이 정원인 시설로, 4월 말 기준 149명이 입소한 상태였다. 연령대는 19~75세 사이였다. 마이니치(每日)신문과 요미우리(讀賣)신문 보도에 따르면 이들은 지적장애인으로, 거동 등이 불편해 간호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었다. 쓰쿠이야마유리엔은 남녀별로 여덟 개의 기숙사로 나눠 간호인들이 식사와 목욕 등을 도왔다. 약 130명의 상근 직원이 근무했온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 26일 새벽 가나가와 사가미하라 시의 장애인 시설을 전 직원이었던 20대 남성이 침입해 칼을 휘둘러 최소 15명의 사망자와 26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일본 소방국은 4명이 심폐정지했다고 밝혔다.]

새벽에 발생한 사고로 사가미하 시 주민들은 불안에 떨었다. NHK방송의 인터뷰에서 주민들은 “라디오를 듣고 걱정됐지만 나오면 안 된다는 소리를 듣고 기다렸다”라며 “조용하고 한적한 곳에서 어떻게 이런 사건이 일어났는지 (믿기지 않는다)”고 안타까워했다. 한 주민은 “’신체장애인들만 노리자‘는 식이었다는 것에 분노한다”

일본에서는 칼부림 및 대형살인 사건이 2~3년에 한 번씩 발생해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사이타마(埼玉) 현 구마가야(熊谷)시에서 페루 남성이 주택 3채에 걸쳐 남녀 6명을 살해해 논란이 됐으며, 3월에는 효고(兵庫)현 스모토시(洲本) 시에서 이웃 5명을 칼로 찔러 살해한 남성이 체포됐다. 2013년 7월에는 야마구치(山口)현 주남(周南)시에서 이웃 남성이 휘두른 둔기에 맞은 남녀 5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munja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