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터키, 개헌작업 본격 시동…“사형제는 국민적 요구” 사형제 부활하나
[헤럴드경제=신수정 기자]25일(현시지간) 터키 정부가 헌법 개정을 위해 야당과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헌법 개정을 통해 사형제 부활 등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AFP통신에 따르면 비날리 이을드름 터키 총리는 “모든 주요 정당들이 새 헌법 작업에 돌입할 준비가 됐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은 공화인민당(CHP) 대표, 민족주의행동당(MHP) 대표 등 야당 당수들과 만났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개헌 의사를 분명이 밝혔다.

이을드름 총리는 “헌법에서 ‘장애물들’을 제거하는 작은 변화가 있을 것이고 이 작업이 진행 중”이라며 “이후 새로운 헌법을 만드는 작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그는 어떤 방향으로 헌법을 고쳐 나갈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에르도안 대통령이 창당한 집권 정의개발당(AKP)은 지난해 총선에서 압승을 거둔 이후 현재 의원내각제에서 대통령제로의 전환을 추진해왔다.

지난 15일 쿠데타 발생 이후 에르도안 대통령은 2004년 폐지된 사형제 부활을 언급하기도 했다. 사형제를 부활하려면 개헌이 필요하다.

개헌을 하려면 의회에서 전체 의석(550석)의 3분의 2인 367석을 확보하거나, 5분의 3인 330석의 동의를 얻어 국민투표를 실시해야 한다.

AKP는 현재 317석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쿠데타 이전까지 AKP와 사사건건 충돌했던 제1야당 CHP가 이날 쿠데타 반대 시위에 합류하고, 에르도안 대통령과 만나는 등 AKP와 협력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날 에르도안 대통령은 독일 공영 ARD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사형제 부활은 터키 국민의 뜻”이라고 거듭 강조하기도 했다. 유럽연합(EU)은 터키가 사형제를 부활할 경우 EU 가입은 어려울 것이라고 못 박고 있다.

한편 이날 이을드름 터키 총리는 보스포루스 해협을 가로지르는 대교를 ‘7ㆍ15 순교자들의 다리’로 개명한다고 밝혔다. 이 다리는 쿠데타를 일으킨 세력들이 가장 먼저 점거한 곳이다. 당시 희생된 다수의 민간인을 기리기 위해 다리의 이름을 바꾸기로 한 것이다.

이 다리는 유럽과 아시아를 잇다는 상징적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간 ‘보스포루스 다리’라고 불렸다. 쿠데타 세력들은 보스포루스 다리 위로 몰려든 군중들에게 발포해 사상자를 냈다.



/ssj@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