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여름철의 불청객 비탈면 붕괴, 특허로 잡는다
-비탈면 보수ㆍ보강 및 거동 예측 관련 특허 출원 증가세 


[헤럴드경제(대전)=이권형 기자] 특허청(청장 최동규)에 따르면 비탈면을 보수ㆍ보강하는 기술의 특허출원은 2006년~2010년 연평균 122건이던 것이 최근 5년간(2011년~2015년) 연평균 147건으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비탈면 보수ㆍ보강 방법 중 ‘비탈면 강도 증가를 통한 붕괴 자체를 방지’하는 기술의 특허 출원은 최근 10년 평균 약 62건으로 비탈면 보수․보강 관련 특허 출원의 절반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비탈면의 움직임을 예측’하고 ‘낙석․토석류 등을 차단하는 기술’은 2006년~2010년 연평균 38건이던 특허출원이 최근 5년간 연평균 51건으로 약 35%의 증가를 보였다.

최근 들어, 비탈면의 움직임을 사전에 예측해 위험 상황(재해, 재난)을 알려 신속한 대피를 유도하는 ‘비탈면 붕괴 예측 기술’에 대한 특허 출원의 경우, 2006년도에 대해 2015년도에는 약 2.5배 가까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비탈면의 붕괴 예상 위치 및 잠재적인 위험요소를 파악해 붕괴 전 비탈면을 보수, 보강할 수 있도록 지리정보시스템(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을 이용한 비탈면 위험도(hazard map) 작성 기술의 특허 출원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예측 기술 관련 출원의 급증세는 지난 2011년 7월에 발생한 우면산 산사태 이후, 비탈면 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의 증가와 비탈면의 위험요소를 제거해 보다 안전한 비탈면을 만들고자하는 민ㆍ관의 노력에 의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허청 이석범 국토환경심사과장은 “최근에는 구조물의 이상 유무를 즉각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스마트 구조물 및 사물인터넷을 이용해 재난 및 재해 상황을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시스템이 적용되는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고 전했다.


kwonh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