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백화점이 내 맘 알아주네”…신세계 ‘스마트 고객응대’ 시스템 도입
[헤럴드경제=도현정 기자]부모 자식 사이에도 마음을 읽기가 쉽지 않은 세상, 신세계백화점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마음 읽기에 도전한다.

신세계백화점은 분더샵 청담점에서 발렛 주차서비스를 받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 고객응대시스템’을 선보인다고 7일 밝혔다.

신세계가 제안하는 스마트 고객응대 시스템은 발렛 주차 서비스를 받은 차량 번호로 고객을 확인하고, 고객 정보를 매장 사원의 태블릿PC에 전송해 놓는 형식이다. 매장 판매 사원은 미리 분석된 고객의 구매 패턴을 전송받은 후 이를 숙지해 고객이 매장에 들르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고객의 구매 패턴은 선호 브랜드와 구매 이력, 관련 브랜드의 실시간 재고 내용 등이 포함된 내용이다.


신세계는 지난해 이와 관련된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 고객 관리시스템 개선에 나섰다. 그 결과물로 처음 내놓은 스마트 고객 응대 시스템은 그 동안 숍 매니저들의 개인 역량 분야였던 고객의 취향에 대한 내용을 데이터 기반의 시스템으로 옮겨놓은 것이다. 보통 명품 매장은 숍 매니저가 고객들의 얼굴이나 이름, 선호 브랜드 등을 파악하고 있으면서, 고객과의 인적 교류가 매장 운영에 큰 영향을 미쳐왔다. 이는 고스란히 숍 매니저 개인의 역량으로 여겨졌다.

신세계는 이 같은 고객 정보를 시스템 안으로 들여놓는 방식을 택했다. 스마트 고객응대 시스템은 분더샵 청담점을 시작으로 본점과 강남점, 센텀시티점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홍정표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인 스마트 고객응대 시스템은 백화점 오프라인 쇼핑의 즐거움을 배가시킬 강력한 무기가 될 것”이라며 “스마트 고객응대 시스템에 이어 올 연말 신세계 애플리케이션의 대대적인 개편을 통해 모바일을 통한 다양한 개인별 맞춤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kate01@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