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먹여 줄 수 없으니 석방한다...짐바브웨 감옥 재소자 2000명 대통령 특사
[헤럴드경제]“정부 재원 부족으로 재소자에게 먹거리를 제공하기 힘들어 특별 대사면을 시행한다.”

아프리카 짐바브웨의 로버트 무가베 대통령이 교도소 예산 부족을 이유로 징역형을 선고받고 수감 중인 재소자 2000명을 특별 사면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최근 보도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짐바브웨 당국은 교도소 내 과밀화와 식품 부족으로 일부 재소자가 탈옥을 하거나 폭력 사태를 벌이자 5명의 재소자를 총살한바 있다.

이어 무가베 대통령은 사형수와 무기징역수를 제외한 여성 재소자 및 소년범 2000명에 대해 특별 사면을 선포했다.




이번 사면은 건강이 위중한 상태에 있거나 3년 이하의 징역을 선고받은 재소자 중 이미 4분의 1을 복역한 사람들에게도 적용됐다. 그러나 여성 재소자 중 종신형을 선고받은 단 2명은 사면 대상에서 제외됐다. 또 살인과 반역, 성폭행, 무기 절취, 차량 강탈 등 중범죄자도 사면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짐바브웨 교정 당국 간부인 프리실라 음템보는 “수감자들은 이 사면을 당연하다고 여기면 안 된다”며 “석방되는 그들은 바깥에서 이 나라의 법을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짐바브웨는 전역의 교도소에서 최대 1만7000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규모를 갖췄지만 현재 수용하는 인원이 1만9000명에 달해 만성적인 공간 문제를 겪어 왔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