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부산 사상구 주민, 시에 재개발ㆍ재건축 해제 요구
-10년간 개발 지연으로 슬럼화…주민들 “사람 사는 동네로 돌아가고 싶다”
-삼락1동재개발 주민, 부산시에 ”직권해제 해 달라“ 요구



[헤럴드경제=윤정희(부산) 기자] 부산 사상구 일대 재개발ㆍ재건축 지역 주민들이 개발지연으로 슬럼화 된 마을에서 더 이상 살 수 없다며 부산시를 상대로 재개발 구역을 직권 해제해 달라고 요구하기 시작했다.

26일 부산 사상구 일대 주민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재개발ㆍ재건축 광풍에 휩싸인 이후 이 지역은 개발지연으로 슬럼화 돼 거래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등 막대한 피해를 받고 있다.

지난 2005년 재개발 추진이 시작돼 2007년 구역지정을 받은 삼락1구역 주택재개발 구역이 대표적. 이곳에는 약 280여명의 건물ㆍ토지주가 거주하고 있다.

저녁이면 불꺼진 지역으로 변하는 부산 사상구 삼락1구역 모습.

삼락1구역 재개발반대 비상대책위원장 김태윤(68) 씨는“지난 10년간 노후된 건물을 수리할 수도 없고, 토지를 분할하거나 심지어는 간판이나 물건을 쌓아놓을 수도 없어 지역이 슬럼화 됐다”며 “인근 공장에 외국인근로자들도 많아 밤이면 동네 주민들이 어둠과 공포 속에 떨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김 씨는 그동안 구청과 시청을 동분서주하면서 재개발구역지정 해제를 위해 노력해왔다.

“우리 주민들의 바람은 그저 단순합니다. 그렇지 않아도 환경이 열악한 주택지를 더욱 열악하게 만드는 재개발구역을 해제해서 사람 사는 동네를 만들겠다는 소박한 꿈입니다.”

삼락1구역은 지난 2011년 부산시가 부산발전연구원에 위탁해 추진한 재개발 사업성 평가에서 낙제점에 가까운 25점을 받았다. 60점 미만이면 해제권고가 이뤄지지만 절차가 남아있었다. 50%의 주민들의 동의를 얻어서 관할 구청에 해산신청을 해야 했다. 해산신청 마감일인 지난 1월30일, 140명의 주민 동의를 얻어 신청서를 접수했지만 140명중 6명이 지장 대신 인감도장을 찍었다는 이유로 반려됐다. 다시 6명의 지장을 받아 추가 서류를 접수했지만 신청기한이 넘었다는 이유로 서류는 접수되지 않았다.

김길태 사건으로 유명한 인근 A재개발구역도 2011년 이후 3차례나 시공사가 바뀌면서 아직까지 착공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 주택과 공장이 혼재한 사상구 전체에 대한 사업성을 낮게 본 건설사들이 사업을 포기하면서 이 구역은 사람이 살지 않는 유령도시로 전락한 상황이다.

부산 사상구 삼락1구역 전경.

부산 사상구 내 재개발구역 해제 및 해산이 추진된 구역은 괘법2도시환경구역, 주례4구역, 주례3구역, 모라1구역, 감전2구역, 감전1구역, 모라1구역, 모라1재건축, 엄궁2구역, 괘법1구역이다. 삼락1구역, 주례2구역은 지난 3월 주민들이 직접 직권해제를 신청했거나 추진하고 있는 지역이다.

전국에서 재개발ㆍ재건축 민원이 속출하자 서울시는 시장의 강력한 의지로 지난 3월9일 직권해제 조례를 개정했다. 하지만 부산시의 경우, 여러 가지 이유로 직권해제 조례가 개정되지 못했다.

부산시가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 2011년 정비사업분석 및 평가를 실시한 이유는 재개발추진이 가장 더딘 지역에 대해 옥석을 가리기 위해서다. 그 중 부산 사상구가 가장 낮게 평가됐다. 하지만 부산시의 조례개정 대처가 늦어지면서 4월중으로 삼락1구역의 실태조사를 거친 후, 5월께나 시의회에서 논의가 시작될 전망이다.

삼락1구역 주민들은 늦었지만 부산시의 이 같은 계획에 기대를 걸고 있다. 지금으로서는 부산시와 의회의 직권해제가 유일한 희망이기 때문이다.

삼락동에서 40여년째 거주해온 박종문(71세, 여) 씨는 “저녁이면 지역 전체가 불 꺼진 어둠의 거리로 변하기 때문에 도난사건이 빈번히 발생하고 직장 여성들이 무서워서 다닐 수가 없다”면서 “하루 빨리 재개발구역 해제가 이뤄져 사람이 다닐 수 있는 안전한 마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cgn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