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3당 협치 실험 시작, 초심 잃으면 모두가 공멸
4ㆍ13 총선 이후 변화의 조짐이 확연히 일고 있는 정치권 모습이 반갑다. 3당 정립(鼎立) 구도가 형성되면서 협치의 가능성이 엿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당장 눈에 띄는 것은 원내 3당으로 자리매김한 국민의당의 역할이다.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19대 국회 임기가 끝나기 전에 세월호특별법과 민생 경제 관련법을 처리할 임시국회를 열자고 제안했다. 그동안 세월호법은 더불어민주당과 야권이, 노동법과 서비스발전기본법 등은 정부와 새누리당이 처리를 요구해 온 법안이다. 서로 소모적인 힘겨루기만 할 게 아니라 합리적 방향으로 ‘문제 해결의 정치’를 하자는 게 국민의당 주장이다. 안철수 대표 역시 총선 직후 ‘단순한 캐스팅 보터’가 아닌 ‘성과를 내는 국회’를 강조한 바 있다. 무능과 구태로 일관해 역대 최악이란 소리를 듣던 지난 19대와 대비되는 모습이다.

각 쟁점 사안에 대한 입장도 분명하게 제시했다. 가령 가장 첨예한 대립을 보여온 파견법에 대해 “노사정위원회에 맡기자”고 중재안을 내놓았다. 또 서비스발전기본법은 의료영리화 문제가 야기되고 있는 보건 의료분야를 제외하고 처리하자는 식이다. 반면 세월호법은 특별조사위원회 임기 연장을 위한 법개정이 이뤄져야 하며, 역사교과서는 국정화 반대 입장이다. 한마디로 국회가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확실한 중재역을 하겠다는 것이다.

이번 총선에 투영된 민심은 물론 오만한 박근혜 정권에 대한 심판이다. 하지만 여야를 떠나 정치권 전반의 통렬한 자성과 환골탈태를 요구하는 준엄한 국민의 명령이기도 하다. 소모적 정쟁과 당파의 이해에 매몰된 비생산적 정치는 누구든 더 이상 용납하지 않겠다는 경고다. 지금 우리가 처한 상황은 그 어느 때보다 암담하다. 국내외 기관들은 올해는 물론 내년에도 3%대 성장은 꿈도 꾸지 말라는 전망을 앞다퉈 내놓고 있다. 청년 실업률은 꺾일 줄 모르고 전월세 대란에 내몰린 서민들의 주름살은 더 깊어지고 있다. 암울한 현실에 성난 민심이 무책임한 정치권의 변화를 요구한 것이 선거에 반영된 표심인 셈이다.

국민들이 여소야대와 3당정립 구도를 만들어 준 것은 대화와 타협의 정치를 하라는 것이다. 두 야당의 힘이 세지기는 했지만 야당 역시 새누리당의 협조없이는 법안 처리가 불가능한다. 3당 체제가 적당히 사안별 나눠먹기식으로 흘러선 공멸만 있을 뿐이다. 여야가 서로 머리를 맞대고 오직 민생과 국익을 생각하는 정치만이 살 길이다. 일단 변화는 시작됐다. 초심을 잃지 않기를 기대한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