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총선에 찌든 ‘조선업’
[헤럴드경제=홍석희 기자] 조선업계가 총선용 말잔치로 몸살을 앓고 있다. 수주 가뭄에다 대규모 해고 가능성이 제기된 조선업계 상황을 ‘표밭’으로 바라보는 정치인들의 얄팍함이 부각되고 있다. 선거 기간 전에는 ‘구조조정’을 외치다 선거 기간중 갑작스럽게 ‘해고는 없게 하겠다’는 집권 여당 측 인사들의 발언에 지역 민심이 싸늘하게 식고 있다.

13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지난 11일 울산 현대중공업 본사 앞에서 열린 안효대 후보 지원유세에서 “더 이상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울산 동구는 유권자 대부분이 현대중공업 또는 현대자동차 협력업체 소속 근로자들로, 지역 최대 현안이 바로 구조조정의 폭과 속도 등이다.


거제 상황은 더 심각하다. 선박 인도가 본격화 되는 올해 하반기부터 각 조선소의 물량팀들부터 해고가 이뤄져 적어도 수만명에 이르는 조선업종 근무 인력들이 직장을 잃고 길거리로 쏟아져 나올 가능성이 높다. 거제는 지역민 70% 가량이 조선 관련 업종에 근무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지역 최대 현안이 바로 구조조정이다. 거제는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의 조선소가 위치하고 있다.

김한표 새누리당 거제 지역구 후보(현역 의원)은 지난 7일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으로부터 ‘조선업종의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을 검토한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밝힌 바 있다. 긴급 속보로 다뤄진 해당 내용은 그러나 노동부로부터 ‘원론적 답변이었다’는 반박이 나오면서 한바탕 해프닝으로 끝이났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마치 김한표 의원이 특별고용지원업종 검토를 확답받은 것처럼 보도가 나왔다. 선거 기간중에 너무 마구잡이로 사안을 터뜨리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구조조정은 없게 하겠다’는 발언도 지역민들로부터 싸늘한 시선을 받고 있다. 김 대표가 당 대표를 맡고 있던 지난해 새누리당은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이 5조원이 넘는 대규모 영업적자를 기록하자 고강도 구조조정을 요구해왔다. 그런데 선거 철이 되자 돌연 입장을 바꿔 구조조정을 막겠다고 나선 것이다.

거제의 경우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가능성도 현실성이 매우 낮다. 요건 충족이 안됐기 때문이다.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조선업이 지정되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 기업의 도산 또는 구조조정으로 인해 실업자나 해고자가 전년 전체 고용자수의 5%를 넘어야 한다. 아직은 이 요건이 충족되지 않은 상황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조선 업황 자체가 나빠 큰 틀에선 사업 전체 규모가 줄어들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대부분 이를 인지하고 있다”며 “국회의원 후보들이 지역을 위해 애를 쓰겠지만 그같은 말만으로 표심을 얻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h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