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 증시 다시 하락?…공포지수에 대한 베팅 늘어
[헤럴드경제=신수정 기자]최근 미국 주식시장 상승세에도 불구하고, 공포지수라고 불리는 ‘변동성지수(VIX)’ 상승에 베팅하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다. 지난 한달 새 35억달러(약 4조원)에 달하는 자금이 VIX 관련 상품에 몰린 것으로 나타났다.

VIX가 상승하면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것이라는 예측이 많다는 것으로, 투자 불안심리가 높아졌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VIX는 보통 주가가 하락할 때 올라간다.

연초 급등했던 VIX는 지난달 주식시장이 상승세를 나타내면서 가파르게 낮아졌다. 하지만 최근들어 투자자들은 VIX가 다시 오를 것이라는데 베팅하고 있는 것이다.

[사진=게티이미지]

2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달 기록적인 자금이 시카고 옵션거래소(CBOE)의 VIX 상승에 베팅하는 상장지수펀드(ETF)로 유입됐다고 전했다.

지난달 중반 이후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 S&P500지수는 11% 넘게 올랐다.

반면 VIX는 지난 2월 11일 28.14를 기록했지만, 지난 22일에는 13.75까지 내려갔다. 지난 24일에는 14.74를 기록했다.

하지만 야뉴스캐피털그룹의 닉 처니 대표에 따르면 최근 한달새 VIX 상승에 몰린 투자 금액은 35억달러에 달한다.

특히 VIX 선물 가격의 2배에 연동하는 UVXY, TVIX에는 이달들어 지난 24일까지 자금 유입이 두배로 늘었다. 이 두 상품은 합쳐서 자산 규모가 15억달러(약 1조8000억원)다.

도이치뱅크의 파생상품 전략가인 로키 피쉬맨은 “지난 며칠새 투자자들이 VIX의 두배로 움직이는 상품에 대규모 자금을 투입했다”며 “VIX가 더 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대해 WSJ은 “투자자들은 올해 기준금리 인상 기대감이 줄어든데다 중국 경제, 저유가, 미국 기업 실적 등에 대한 우려가 사라지지 않았다고 보고 있다”고 전했다.

/ssj@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