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중구] ‘구민과 함께 꾸려 나가는 중구 살림’ 주민참여예산위원 모집

ㅇ 3월18일(금)까지 구 주민참여예산위원 50명 내외,
   각 동별 협의회 위원 10명씩 총 150명 내외 모집
ㅇ 예산편성 과정에서 주민의견 수렴, 주민제안사업 우선순위 결정 참여


우리동네 사업은 내가 결정한다. 예산안 편성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할 수도 있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오는 3월18일(금)까지 사업계획수립과 예산 편성, 집행, 평가 단계까지 주민이 참여하는‘중구 주민참여예산위원’을 모집한다.

‘주민참여예산제도’란 예산편성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고 주민참여 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로, 지역현안 해결과 구정발전에 관계된 각종 사업을 주민이 직접 제안하고 예산편성 과정에 반영하는 제도이다.

‘주민참여예산위원’은 이러한 주민참여예산제도 운영 과정에서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주민제안사업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등의 역할을 맡는다. 모집인원은 구 주민참여예산위원은 50명 내외, 각 동별 협의회 위원은 10명 내외이다. 임기는 위촉일로부터 2년이다.

구 주민참여예산위원들은 ▲교육ㆍ문화·관광분과(감사담당관ㆍ행정관리국) ▲재정ㆍ경제분과(기획재정국ㆍ의회사무과) ▲보건ㆍ복지분과(복지환경국ㆍ보건소) ▲도시ㆍ환경분과(도시관리국) ▲건설ㆍ교통분과(건설교통국) 등 5개 분과위원회에 소속된다.

모집대상은 2016년 3월4일 현재 중구에 주소를 두고 있는 만19세 이상의 구민 또는 중구에 소재하는 사업장 또는 사업체의 대표자 및 임직원이다. 공무원 및 구 산하시설 임직원과 세금장기체납자, 공직선거후보등록자, 휴·폐업상태인자, 범법자 등은 제외된다.

신청희망자는 거주지 동 주민센터나 중구청 기획예산과로 방문신청하면 된다. 우편(서울시 중구 창경궁로 17, 중구청 기획예산과), FAX(3396-8659) 또는 이메일(mnslove@junggu.seoul.kr)로도 신청 가능하다.

신청서식은 동 주민센터에 비치되어 있으며 중구청 홈페이지>소통민원>주민참여예산제 알림마당에도 소개되어 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중구청 기획예산과(☎3396-4913)로 문의하면 된다.

주민참여예산 대상 사업은 구청 기획예산과와 각 동 주민센터에서 별도 공모기간 중 접수받는다.

한편, 중구는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속에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운영한 결과, 지난해 주민들이 제안한 지역현안문제와 관련된 예산으로‘회현동 골목안 노후도로 및 계단 정비’등 구 주민참여예산 5개 사업에 1억 9천만원을 편성했다.

서울시 주민참여예산사업에도 적극 참여해 ‘소공동 공원 시설물 유지·보수’ 등 19개 사업에 22억1천6백만원을 확보하는 등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최창식 구청장은 “예산편성단계부터 주민 누구나 참여함으로써 행정의 투명성, 효율성이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주민의견 반영을 통해 주민 만족도가 향상되었다. 앞으로도 중구의 특성을 살린 다양한 주민참여제도를 운영하여 주민의 만족도와 신뢰를 높이는 행정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