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日 외무성, ‘위안부 강제연행 증거 없다’ 설명 홈페이지에 게재
[헤럴드경제=문재연 기자] 일본 외무성이 지난달 16일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에서 “위안부의 강제연행을 뒷받침하는 자료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제출한 문서의 내용 및 외무심의관의 발언 요약문을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일본 국방부는 지난 2일 자민당 회의에서 국제사회에 “일본 군에 의한 위안부 강제연행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녹취록을 영문으로도 번역, 대외발신용으로 게재한다”고 말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16일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에 출석해 발표한 스기야마 신스케(杉山晋輔) 외무부장관의 발언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위안부가 강제연행됐다는 시각이 널리 유포된 원인은 1983년 작고한 요시다 세이지 씨가 ‘나의 전쟁 범죄’라는 책 속에서 ‘일본 군의 명령으로 한국의 제주도에서 많은 여성을 사냥했다’는 허위 사실을 조작해 발표했기 떄문이다. 하지만 해당 책의 내용은 이후에도 많은 연구자들의 상상물로 사용됐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이어 “(피해자) ‘20만 명’의 숫자는 구체적으로 뒷받침할 수 없는 숫자다”며 “아울러 ‘성노예’라는 표현은 사실에 어긋난다”고 밝혔다. 


[사진=헤럴드경제DB]

스기야마 외무부장관은 “한일 양 정부 간에 위안부문제 조기타결을 위한 진지한 협의가 이뤄졌으며, 지난해 12월 28일 서울에서 한일외무회담을 갖고 위안부 문제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으로 해결됐음을 확인했다. 같은날 한일 정상은 통화회담을 통해 양국 정상이 합의점에 도달했음을 확인ㆍ평가했다”고 덧붙였다.



munja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