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중랑구, 어르신 낙상예방 프로그램 운영

 - 중랑구보건소, 신내노인종합복지관에서 노인 실내 운동 프로그램 시행 
 
중랑구(나진구 구청장)는 지난 1월부터 시작해 3월까지 어르신들의 낙상예방 과 건강증진을 돕기 위해‘실내 운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실내운동프로그램은 중랑구보건소 전문 강사의 도움을 받아 바르게 걷기를 통한 하지근력 강화운동과 세라밴드를 이용한 상지근력 강화운동 등으로 이뤄진다.

  참여하는 어르신들의 시행 전, 후의 비교평가를 위해 사전에 어르신들의 평형성, 유연성, 근력, 심폐지구력 등의 체력 측정이 선행된다.

  보건복지부 노인실태조사에 따르면 응답노인의 41.9%가 운동을 하지 않으며, 하체 근력상태 조사에서는 79.7%만이 동작 수행을 할 수 있고 20.3%는 수행하지 못하거나 시도조차 못한다는 결과로 나타났다.

  이에 구는 신내노인종합복지관에서 어르신 50명 대상으로 겨울철 빙판길로 인해 증가하는 낙상사고예방과 노화로 인해 골격근량 및 근력이 감소되어 나타날 수 있는 비만, 골절을 함께 예방할 수 있는 실내운동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한다.

  구에 따르면, 오는 4월부터 실내운동으로 기초를 다진 어르신들을 모시고 야외 공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걷기 동아리와 연계해 효과를 높일 예정이다.

  참여하는 어르신들은 “운동시작 전 옆 사람과 인사 및 대화를 통해 친밀감을 형성하고 걷기 및 세라밴드를 이용한 운동으로 몸이 건강해지는 것 같아 너무 좋다.”라고 말씀하셨고 실제 참여자들 모두 낙상경험이 없었다는 만족감을 나타냈다.

  시연숙 건강증진과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의 건강이 좋아지시고 낙상사고가 예방되어 너무 기쁘다.”며 “앞으로 더 많은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 내 노인분들의 행복한 노후생활을 유지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중랑구 보건소 건강증진과(☎2094-0875)로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 문 의 : 중랑구보건소 건강증진과(☎2094-0875)

온라인뉴스팀/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