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취준생들 “‘금수저’가 취업도 잘 되더라”
[헤럴드경제=정진영 기자] 취업준비생들 상당수는 이른바 ‘금수저’들이 더 취업을 잘 하는 것 같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는 지난달 28일부터 지난 3일까지 대학생 및 취준생 774명을 대상으로 취업에 있어서 ‘수저계급론’에 대한 인식을 설문조사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84.3%가 “‘금수저’가 취업도 잘 된다고 본다”고 답했다.

‘금수저’가 취업도 잘 된다고 보는 이유에 대해 응답자들은 ‘인맥이 좋아서(35.6%)’를 첫 손으로 꼽았고 ‘부모님이 고위직이어서(27.2%)’, ‘취업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집안의 지원을 받아서(18.7%)’ 등의 답변이 그 뒤를 이었다. 응답자들은 부모님의 인맥이 자녀에게도 이어지며, 부모님의 경제적 지원이 취업에 큰 도움을 준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주위에 ‘금수저’가 있다고 답한 응답자의 비율도 75.1%에 달했다. 그렇게 느끼는 이유로는 ‘경제적인 측면(46.3%)’이라고 답한 응답자들이 가장 많았으며 뒤 이어 ‘집안의 권력(20.3%)’, ‘항상 명품을 두르고 다녀서(11.4%)’ 등의 순이었다. 응답자들은 대체로 경제적으로 자신보다 부유한 지인을 봤을 때 ‘금수저’라고 추측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금수저’를 바라보며 드는 느낌에 대해선 ‘부럽다(27.2%)’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어차피 달라질 것 없어서 허탈하다(20.2%)’, ‘열심히 노력해서 나도 금수저처럼 되고 싶다(13.8%)’, ‘부자로 다시 태어나고 싶다(13.7%)’ 등의 의견이 있었다.

123@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