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제국의 위안부’ 박유하 “피해자 증언 중 ‘강제연행됐다’는 사람 소수”
기자간담회서 “강제연행 부정한 서술은 예외 아닌 일반적인 내용” 주장
“‘매춘’ 단어 쓴 학자 많아…위안부 지원단체 운동방식 지적해 고발당해”



[헤럴드경제=배두헌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기소된 ‘제국의 위안부’ 저자 박유하(59ㆍ사진ㆍ여) 세종대 교수는 자신이 위안부 지원 단체를 비판해 공격을 받았고 고발까지 당했다고 주장했다. 또 “피해자 증언 중 군인이 강제 연행했다는 사람은 소수”였다고도 강조했다. 


박 교수는 26일 서울 광진구의 한 음식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책에 ‘자발적 매춘부’라는 말을 언급했다고 매도당했다”며 “매춘이란 단어를 쓰는 학자들은 꽤 있지만 지원 단체가 나만 고발한 것은 지원 단체의 운동 방식을 지적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박 교수는 2013년 8월 출간한 ‘제국의 위안부’에서 ‘자발적 매춘’ 등의 문구를 인용하고 위안부 피해자의 강제 동원을 부정하는 취지로 기술해 ‘나눔의 집’에 거주하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로부터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당해 재판을 받고 있다.

박 교수는 “위안부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이유를 고찰하다 지원 단체의 운동방식이 옳았는가 의문이 들어 연구하게 됐다”며 “지원 단체 등 대변인들의 생각이 할머니들의 것처럼 알려졌고 목소리도 내지 않는 할머니가 많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책 내용 중 강제 연행을 부정하는 부분이 ‘예외의 일반화’라는 지적과 관련해서는 “일반적 사례를 썼고 피해자 증언 중 군인이 강제 연행했다는 사람은 소수”라며 “처음엔 다들 강제 동원인 줄 알았지만 이후 다른 주장이 많이 나왔다”고 밝혔다.

그는 “‘나눔의 집’에 거주하다 2014년 숨진 한 피해 할머니가 ‘강제 연행은 없었던 것으로 알고 직업 소개소를 통해 위안부로 가게 됐다’며 강제 동원을 부정하는 진술이 담긴 영상이 있다”고도 덧붙였다.

박 교수는 “우리는 소수자를 존중해야 한다고 하면서 왜 예외 사례라며 목소리 자체가 부정돼야 하는가”라면서 “정기적으로 열린 토론을 개최해 법적 책임의 근거가 되는 강제 연행 부분에 대해 사회적 논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참여재판을 신청한 박 교수는 앞으로 홈페이지를 만들어 재판과 관련한 모든 기록을 공개할 예정이며, 강제 연행은 없었다는 내용의 피해 할머니 주장이 담긴 자료 공개도 검토할 방침이다.

badhone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