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노총“일단 홍보전 주력…총파업 계획없다”
민주노총이 25일 오후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나선 가운데 한국노총의 ‘대정부 투쟁’ 가능성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국노총은 당장 민주노총과 함께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은 없으며, 일단은 정부의 노동개혁이 허구라는 걸 국민들에게 알리는 ‘홍보전’에 주력할 방침이라는 입장이다.

강훈중 한노총 대변인은 26일 “아직 파업 계획은 없다”며 “일단은 홍보전과 더불어 사업주들이 ‘법적 효력이 없는’ 정부의 양대 지침을 강행한다면 법적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법적 인적 지원을 다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날 열린 대표자 회의에서도 총파업 논의는 사실상 이뤄지지 않았다. 강 대변인은 “파업을 위해서는 먼저 사측과 교섭절차가 이뤄져야 하고 교섭이 결렬된 후에 단위노조 별로 쟁의행위 결의 투표가 이뤄져야 한다”며 “(총파업도) 절차가 있고 조건이 맞아야 하기 때문에 파업은 현재로선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실제 한국노총이 총파업에 돌입한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지난 1997년부터 2008년까지 양대 노총에 의해 조직된 파업 건수를 살펴보면 민주노총에 의한 파업이 압도적이었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파업 비율만 놓고 봐도 지난 1997년엔 각각 38.5%와 61.5%였지만, 해마다 한국노총의 파업 건수 줄어들며 2008년엔 7.4%와 92.6%로 벌어졌다.

이에 대해 최인이 충남대 사회학과 교수는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의 조직과 운동전략 비교’ 논문을 통해 “한국노총은 국가의 정책에 순응하면서 정부와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는 데 주안점을 둔 반면, 민주노총은 정부와 고용주에 대해 매우 적대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차이가 운동 전략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최 교수는 “한국노총 소속 노조들의 경우 주로 정부와 고용주에게 양보하는 태도를 취하면서 소속 조합원들의 경제적 이익을 증진시키는 것을 통해 조직을 유지해나가는 전략을 취한다”며, “그러나 민주노총 소속 노조의 경우엔 소속 조합원들의 노동자 계급의식을 고양시키는 것을 통해 전반적인 노동계급의 삶의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보다 장기적 이슈들을 강조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한국노총은 정부와의 대화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정부와) 대화를 재개하기 위해선 신뢰회복이 우선돼야 한다”면서, “한국노총은 우리나라의 양극화 심화 등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대화를 원천적으로 거부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산별연맹별로 파업에 대한 입장이 다른 것도 한국노총이 동투에 미온적 태도를 보이는 이유다. 앞서 대타협 파기를 촉구한 금속, 화학, 공공연맹 등 이른바 ‘강건파’의 경우 총파업에 적극적이지만, 자동차, 전택노련 등 등 온건파로 분류되는 산별연맹들의 반대 목소리도 적잖기 때문이다.

원호연ㆍ박혜림 기자/r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