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리얼푸드] 손발 차가운 수족냉증에 따뜻한 한방차 한잔
realfoods
- 혈액순환 둔화로 체온 저하…생활습관 개선으로 극복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 전국 곳곳에 한파주의보가 내려지는 등 동장군의 맹위가 무섭다. 이번 추위는 25일까지 이어지다 26일부터 평년기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처럼 강추위가 이어지면서 유독 손과 발이 시리고 차가운 증상을 호소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한방부인과에 따르면 겨울철에 냉증을 느낀다는 비율이 57%로 과반수 이상을 차지했다. 여성이 남성보다 1.5배 증상을 더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손발 찬 수족냉증, 동반 질환 나타나=냉증은 혈액순환이 원활이 이뤄지지 않거나 해당 부위의 체온이 하강하면서 나타난다. 수족냉증은 손과 발의 혈액순환이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단순히 차갑고 시려운 불편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냉증을 호소하는 환자의 40.5%는 어지럼증이나 빈혈을 갖고 있으며, 위장장애(30.4%), 정신신경증상(25%), 관절질환(21.1%), 산후풍(19.9%) 등을 호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냉증은 생리불순, 생리통, 갱년기 장애, 불임과 함께 성기능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다. 각종 종양(자궁근종, 난소낭종 등)의 발생 확률도 높일 수 있다.

수족냉증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검사로는 적외선 체열촬영(피부에서 방출되는 적외선 에너지를 이용해 신체 각 부위별로 체표온도를 측정하는 방법), 냉부하검사(적외선 체열촬영을 이용해 손, 발을 차가운 물에 노출시킨 후 회복되는 정도를 파악하는 검사법), 스트레스 검사(교감신경과 부교감 신경의 균형 상태를 파악해 스트레스에 어느 정도 노출돼 있는지 측정), 맥진ㆍ양도락검사(맥상과 경락기능을 측정), 가속도맥파검사(말초혈관의 노화 상태와 혈류순환정도를 측정) 등을 진행한다.

수족냉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생활습관의 개선이 중요하다. 균형 잡힌 식사, 생활리듬의 유지, 조깅ㆍ수영ㆍ에어로빅 등의 운동, 스트레스 해소, 가볍고 땀을 잘 흡수하는 면소재의 옷 착용, 따뜻한 옷차림 등이 권장된다.

이진무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한방부인과 교수는 “수족냉증은 특히 운동을 통해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근육은 대사를 통해 우리 몸 속 체열의 반 이상을 만들어내므로 근육량이 적으면 열 생산이 되지 않아 손발이 더욱 차갑게 느껴질 수 있다”고 조언했다.

평소 냉증을 느끼는 이들에게는 한방차가 효과적이다. 쑥, 인삼, 생강, 구기자, 대추, 계피 등의 약재로 차를 끓여 하루 두 번 아침, 저녁으로 마시면 좋다. 특히 부인과 질환으로 인한 수족냉증에는 더덕, 당귀, 향부자를 차로 마시면 도움이 된다.


[수족냉증에 좋은 한방차]


▷보골지차

수족냉증뿐만 아니라 전신냉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보골지는 신장 기능을 항진시켜 정력을 소생시킨다. 하복부를 덥게 하며 소변의 양도 많게 하고 힘이 있게 한다. 유정, 유뇨, 설사를 막아주고 식욕과 기력을 돋아준다.
▷생강차

생강을 말려서 가루로 해서 끓여 마신다. 여기에 5대1의 비율로 계피가루를 넣고 끓이면 향기와 맛과 효능이 더욱 좋다. 생강차는 겨울이면 손발이 몹시 차거나 속이 차서 소화가 안 되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특히 계절에 관계없이 허리나 무릎이 시리다는 사람, 생식기가 차서 성생활이 약한 사람은 오래 복용하면 좋다.

▷쑥조청차

쑥을 삶아서 물을 꼭 짠 다음 계속 저어가며 불에 고우면 조청처럼 만들어진다. 쑥 조청 한두 티스푼을 더운물에 타서 마시면 냉증과 아울러서 대변, 소변, 소화뿐만 아니라 월경불순까지 좋아지게 된다. 

인삼대추차. [사진출처=네이버 블로그 `꿈꾸는정원의 인삼이야기]

▷인삼대추차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겨울에 맞는 보약재로 적합하다. 인삼에다 대추를 넣어 차로 끓여 마시면 허약한 몸이 튼튼해지고 혈액이 잘 돌기 때문에 핏기가 없이 까칠한 사람의 얼굴이 곱고 부드러워진다.

▷당귀차

당귀는 여성을 위한 약초라고 할 만큼 각종 부인병에 효과적이다. 여성의 냉증, 혈색 불량, 산전ㆍ산후의 회복, 월경 불순, 자궁 발육부진에 좋으며, 오랫동안 복용하면 손발이 찬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

구기자차.[사진출처=힘찬병원]

▷구기자차

구기자는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강장효과가 뛰어나 수족냉증과 함께 장이 약한 사람에게 매우 좋다. 말린 구기자 잎 7∼20g 정도를 달여 마신다.

th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