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한상의, 한중 FTA 발효 한달 만에 원산지증명서 3300건 발급
[헤럴드경제=윤재섭 기자]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관세청과 공동으로 다음달 19일 세종대로 상의회관 국제회의장에서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활용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한중 FTA 활용 방안과 유의사항, 무역증명 실무 등의 내용이 소개된다.

대한상의는 관세청과 함께 FTA 활용을 위한 필수서류인 원산지증명서 발급을 전담하고 있다.

지난해 국내에서 발급된 FTA 원산지증명서 17만4000건 중 80%를 전국 상의에서 담당했다.

한중 FTA 활용을 위한 원산지증명서는 발효 한달째인 지난 20일 기준 3300건을 넘어섰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한중 FTA 발효 후 연말 연시임에도 문의와 상담이 평소의 2배 이상 증가했고, 1일 평균 발급건수도 발효 첫째 주 60건에서 이번 주 270건으로 늘어났다”고 전했다.

한중 FTA 관련 문의가 가장 많았던 업종은 발효 초기 관세 혜택이 큰 화학제품이었다. 세부 분야별로는 협정별 특혜관세 혜택 비교와 수출물품 품목코드에 대한 문의가 많았다.

관세청에 따르면 한중 FTA 발효에 따라 국내 기업의 원산지 발급수요는 지난해 13만9000건에서 올해 112만5000건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대한상의는 이같은 증가 추세에 대비해 관세사 등 전문인력을 확충하는 한편 개편된 원산지증명서 발급 시스템을 오는 3월 선보일 예정이다.

i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